“완월동 ‘인권친화적’ 도시재생 방안 시장 후보님들 어떻게 생각하세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장 보궐선거 예비 후보자 전원이 부산 최대 성매매 집결지 완월동의 인권친화 도시재생에 대한 해답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인권정책포럼(이하 포럼)과 부산시 인권위원회는 ‘2021 부산의 인권현안 10대 과제’를 최근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부산인권정책포럼은 10대 과제에 대한 질의서를 더불어민주당 김영춘·변성완·박인영, 국민의힘 박형준·박성훈·이언주 예비후보에게 보냈다.

부산인권포럼 10대 과제 선정
여야 6명 예비후보에 질의서
16일 시의회에서 답변 공개

10대 과제 중에는 ‘완월동에 인권친화적 도시재생이 필요한 이유’가 포함됐다. 10대 과제 중 계층·분야가 아닌 특정 지역 즉, 서구 충무동·남부민동 지역의 성매매 집결지 ‘완월동’의 ‘인권친화적 도시재생’이 포함된 것은 이례적이다.

후보들은 이번 달 안에 답변서를 포럼에 제출할 예정인데, 후보들이 완월동 폐쇄에 대한 대책을 공약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있다. 포럼은 오는 16일 오후 3시 부산광역시의회 2층 중회의실에서 답변서를 공개하고 전문가 의견을 듣는다. 이날 완월동 인권친화적 도시재생에 대한 발제를 맡은 양미숙 부산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완월동은 역사와 아픔이 묻어있는 상흔의 공간으로, 아픔의 치유는 반성에서 오고 이를 반복하지 말아야 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포럼은 부산의 인권현안을 발굴하고 관련 정책을 연구하기 위해 국가인권위원회 부산인권사무소, 부산광역시 노동권익위원회 등 시민사회가 2019년 발족한 모임이다.

일본이 풍기단속을 명목으로 1916년 부산 곳곳의 유곽을 한데 모아 만든 서구 충무동 ‘완월동’ 성매매 집결지는 2004년 성매매 방지 특별법 시행 이후에도 영업을 이어오다 지난해 40억 원 상당의 범죄수익이 몰수 보전되면서 폐쇄가 가속화되고 있다. 하지만 성매매 업주들이 인권친화적 도시재생 대신 재개발을 요구하는 등 폐쇄 방안을 두고 논쟁이 계속된다.

부산 시민단체는 북항재개발이 원도심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어 완월동 도시재생 역시 필수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북항재개발의 키를 잡을 부산시장에 도전하는 후보자라면 그 해결방안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부산시가 지난달 24일 발표한 ‘부산 북항 통합개발 연계 도심 재창조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부산 원도심 7개축을 중심으로 핵심사업이 진행된다. 그 중 한 곳이 ‘남부민동 축’인데, 남부민동은 완월동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본격적인 북항 재개발이 진행되면 완월동의 거취 도 중요한 이슈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다. 손혜림·박혜랑 기자 hyerims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