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문 대통령 삼일절 유화 메시지, 일본이 화답할 차례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02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과의 관계 복원과 양국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우리 정부는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 있다”면서 “과거에 발목 잡혀 있을 수는 없으며, 과거의 문제는 과거의 문제대로 해결해 나가면서 미래지향적인 발전에 더 힘을 쏟아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는 2018년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의 진실한 반성’, 2019년 기념사에서 ‘일제 잔재의 청산’을 강조하던 입장과는 다른 매우 유화적인 태도이다.
탑골공원 기념식에서 관계 복원 제안
한·미·일 공조와 현안 공동 해결 나서야

1919년 3·1운동 발상지로, 학생 대표가 독립선언서를 낭독했던 탑골공원 팔각정을 무대로 한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공동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준비를 위해 이웃나라 일본과의 협력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오는 7월로 예정된 도쿄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협력은 두 나라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동북아의 안정과 공동번영, 한·미·일 3국 협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등 과거사 문제와 맞물려 경색된 국면에서 화해 제스처를 취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3·1절에 ‘미래로 나아가자’고 한 데 이어, 올해 기념사에서도 ‘미래와 협력’을 강조했다. 올해 들어서도 몇 차례 “한·일 관계 개선을 동북아 평화 진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라는 뜻을 피력한 바 있다. 이는 국제적인 흐름과도 일맥상통하는 측면이 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동맹의 복원을 내세워 한·미·일 3각 협력 강화를 추진하는 상황이고, 일본도 오는 7월 도쿄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 등을 위해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정부는 “남북관계보다 한·일관계 복원이 중요하다”면서 미국 측에 한·일관계 정상화를 위해 중재 역할을 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늦었지만, 정부가 경색된 한·일관계 복원과 국제외교 관계 개선에 나선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이제 일본 정부가 화답할 차례이다. 우려되는 것은 문 대통령의 유화 제스처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수출 규제 등 과거 아베 정권 시절의 강경 정책을 고수한 채 한국 때리기에만 열중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일본 측은 “한국 측이 국제법 위반 상황을 시정하지 않으면 관계 개선이 어렵다”는 입장만 내놓고 있다. 과거사 반성은커녕 국제적인 책임을 나 몰라라 하면서 갈등만 키우는 셈이다. 가해자인 일본이 환골탈태한 모습으로 나서서 과거의 어두운 그림자를 먼저 걷어 내는 것이 역사의 순리다. 한·일 양국이 코로나 동북아 지역 방역과 하계올림픽, 북한 핵 문제 등 현안부터 협력하며 신뢰를 쌓아야 한다. 미래와 평화를 향한 3·1 독립운동 정신처럼 동북아시아의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 갈 한·일관계가 형성되기를 기대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