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승 초대 이사장 퇴임 후 대행 체제 해양교통안전공단 ‘수장 공백’ 길어지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연승(가운데) KOMSA 초대 이사장이 지난 26일 세종 본사에서 열린 퇴임식에서 단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KOMSA 제공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 후임 이사장을 제때 찾지 못해 이사장 대행 체제로 운영되는 등 자칫 ‘수장 공백’ 장기화가 우려된다.

KOMSA는 지난 26일 세종 본사 2층 대강당에서 이연승 초대 이사장의 퇴임식을 개최했다. 이어 2일에는 송찬식 기획경영본부장(상임이사), 김현 안전운항본부장 등 신임 본부장 취임식을 갖는다. 이에 따라 KOMSA는 이사장 공석 속에 송찬식 상임이사 겸 기획경영본부장의 이사장 대행체제로 운영된다.

후임 단수 후보 인사 검증 걸려
재공모 절차 3개월 소요 예정


청와대 등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KOMSA는 이연승 초대 이사장의 임기 만료를 앞두고 최근 몇개월간 후임 이사장 공모 절차를 진행해 왔지만, 3배수 중 단수 후보로 압축된 유력 후보가 청와대 최종 인사검증을 통과하지 못하면서 재공모 절차를 밟아야 할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공공기관장이 임명되려면 공모 시작부터 청와대 검증 과정까지 약 3개월이 소요된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임기가 1년 남짓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이사장 재공모가 제대로 진행될지 불투명하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차기 정권 출범시까지 1년 넘게 이사장 대행체제로 갈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송찬식 이사장 대행(조선대 토목공학과 졸업)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을 역임하는 등 정치권 출신으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게 약점으로 꼽힌다.

부산 출생인 초대 이연승 이사장은 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베를린공과대학교대학원(교통기계시스템공학)에서 선박설계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연구소를 거쳐 대학 교수(홍익대 조선해양공학과)를 역임한 경우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