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차 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 노사 ‘전운’ 고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르노삼성차 노조가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들어가기로 하면서 르노삼성차 안팎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부산일보DB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그동안 연기해 온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들어간다. 사측이 최근 희망퇴직 시행을 발표하는 등 압박에 들어가자 노사 간 갈등이 한층 격화하는 양상이다. 르노삼성차 자체가 가뜩이나 지난해 적자로 흔들리는 데다 그 여파로 동반 어려움을 겪어온 협력업체들도 걱정스럽다는 반응이다.

31일 르노삼성차와 노조 등에 따르면 르노삼성차 노조는 2월 1일부터 이틀간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나선다. 이번 찬반투표에서 가결 결정이 나면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에 나설 수 있다. 노조는 지난해 10월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쟁의조정 중지 결정을 받아 쟁의권을 확보했으나 파업 찬반투표를 미루는 등 그동안 교섭에 무게를 둬 온 게 사실이지만 최근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고 있다.

1일부터 이틀간 찬반투표 진행
가결 결정 땐 합법적 파업 가능
사 측, 희망퇴직 발표 등 ‘압박’
일산 TS 부지 등 자산 매각 나서

르노삼성차 노사는 완성차 업체 중 유일하게 2020년 임단협을 타결하지 못한 상황이다. 올해 들어서도 노사는 4차례 본 교섭에 나섰으나 성과를 내지 못했다. 노조도 당초 파업 찬반투표를 계획하다 미룬 채 본교섭에 참여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사측이 희망퇴직 시행을 발표한 일이 발단이 돼 내부 분위기가 급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21일 사실상 전 임직원 대상의 희망퇴직을 골자로 한 ‘서바이벌 플랜’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2012년 이후 8년 만에 이뤄지는 희망퇴직은 실적부진에 따른 고정비 절감과 수익성 강화 차원에서 시행하는 것이라고 사측은 밝힌 바 있다. 실제 르노삼성은 지난해 판매대수와 생산물량이 2004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또 8년 만에 영업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최근 르노삼성차가 일산 TS(테크노스테이션) 부지 매각 계약을 체결하는 등 자산 매각에 나서는 것도 노조측의 반발을 사고 있다. 노조는 “임단협 교섭 중에 구조조정 발표, 자산매각 발표 등에 나서는 것은 분쟁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노조 내부적으로는 사측이 교섭 과정에서 노조 요구안에 따른 제시안도 내놓지 않다가 희망퇴직 등 강경 일변도로 나가면서 ‘더는 밀릴 수 없다’는 목소리가 커진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차에 파업 전운이 드리워지면서 지역 협력업체들도 노심초사하고 있다. 최근 부산상공회의소가 르노삼성차 협력업체 60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도 협력업체들은 “당장 르노삼성차 물량 배정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수익선 다변화 등 생존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부산시도 우려스러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시는 르노삼성차 노사와 협력업체 동향 파악에 나서는 한편, 지난달 29일 부산시로 돌아와 부산시장 권한대행 역할을 맡은 이병진 행정부시장이 오는 3일 지역 경제 현안이 있는 현장 중 르노삼성차를 방문하는 일정을 잡는 등 예의주시하고 있다.

당장 르노삼성차 노조가 파업을 강행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파업에 부정적인 직원도 적지 않고, 사측과의 본협상 일정도 잡혀 있다. 노조측도 내부 소식망에 “파업만을 하기 위해 쟁위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교섭의 우위를 점하고, 사측의 공격에 대한 방어권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혔다. 김영한 기자 kim0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