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가산산단 내 가스공급소 설치 원천 차단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도에 업종 변경 재검토 요청

속보=한국가스공사가 경남 양산 동면 가산일반산업단지에 가스 공급소 설치와 함께 배관 매설을 추진하면서 인근 주민들이 강력 반발(부산일보 1월 25일 자 10면 보도)하고 있는 가운데 양산시가 경남도에 ‘가산산단’ 업종 변경 재검토를 요청했다. 경남도가 양산시의 요청을 수용하면 가스 공급소 설치가 불가능해진다.

양산시는 최근 경남도의 ‘가산산단 지원시설 변경에 따른 의견’ 요청에 답변하면서 가산산단에 입주할 수 있는 업종 변경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경남도가 2019년 10월 가산산단의 입주 업종을 변경해 가스 공급소 설치가 가능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시는 가산산단의 업종 변경 재검토 사유로, ‘폭발 위험성에 대한 인근 주민 반발’과 ‘가산산단에 필요하지 않은 시설’, ‘부정적 지역 여론’을 들었다. 시는 또 가산산단 시행사인 경남개발공사에도 업종 변경 재검토를 요청했고, 경남도 등이 시의 요청을 수용하면 가스 공급소 설치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해진다.

특히 동면신도시 주민들도 신규 가스 공급소 설치 대신 동면 여락리에 경동도시가스가 운영 중인 가스 공급소를 확대하라고 반발했다. 주민들은 “애초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추진 중인 열병합발전소는 사송신도시 난방 공급을 위해 시작된 만큼 여락리의 기존 가스 공급소 시설을 확충하면 될 것”이라며 “여락리에 가스 공급소를 설치하면 배관 역시 동면신도시를 거치지 않고 매설이 가능해진다”고 주장했다.

김태권 기자 ktg660@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