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단 누락·거짓 해명·늑장 검사… ‘후보 자질론’으로 비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언주 캠프 방역 수칙 위반 파장

이언주 국민의힘 부산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가 지난해 12월 21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대책인 1호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언주 예비후보 캠프 제공

방문자와 2차 접촉자 등 모두 8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언주 국민의힘 부산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 선거사무소가 새로운 집단감염원으로 떠오르면서 전체 선거판에도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이 예비후보 측의 안일한 상황 인식과 거짓 대응이 드러나면서 후보 자질 논란으로까지 비화되고 있다.

선거사무소 ‘집단감염원’ 떠올라
코로나 진단검사 요청 받고도
후보들 방문 잦은 시의회서 회견
선거판 전체 ‘올스톱’ 될 뻔
민주당 시당 “시민에 사과해야”
일각에선 ‘후보직 사퇴 요구’도

14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달 30일과 이달 5일 이 예비후보 선거사무실을 방문했던 외부 인사들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자 보건당국은 이 후보 캠프로부터 해당일 행사 참석자 명단을 제출받았다. 하지만 두 차례에 걸쳐 100명이 넘는 행사 참석자 명단에 이 후보의 이름은 빠져 있었다. 참석자의 전언에 따르면 당시 행사장은 좁은 공간에 많은 인원이 한꺼번에 밀집해 있었던 데다, 출입 과정에서 발열검사도 하지 않았고 일부 참석자는 마스크도 제대로 쓰지 않는 등 감염에 매우 취약한 상황이었다고 한다.

보건당국은 지난 12일 행사 사진을 통해 이 후보가 당시 현장에 있었다는 것을 확인, 이 후보를 능동대상감시자로 분류하고 같은 날 오전 11시께 캠프에 전화를 걸어 이 후보가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이 후보는 이날 오후 3시 30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4호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 후보가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했다거나 캠프에서 확진자가 나왔다는 언급은 없었고, 이 후보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았다. 이후 서울 자택으로 이동한 이 후보는 다음 날에도 예정된 인터뷰 일정을 소화했다.

공약 발표를 하려는 시장 후보들의 방문이 잦은 시의회 브리핑룸 특성상 당시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 후보나 캠프 관계자 중 확진자가 나왔을 경우 하마터면 선거판 전체가 올스톱 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 후보 측은 거듭된 말바꾸기와 거짓 해명으로 이 후보가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만 강조하는 등 사태 축소에만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 이 후보의 확진자 접촉 여부를 묻는 취재진에게 이 후보 측은 “이 후보는 환자와 직접 접촉하지 않아 진단검사를 받지 않았고, 정상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확진자에게 임명장을 건네고 잠시 인사를 한 장면이 사진에 찍혔으니 진단검사를 받으라는 보건소 통보를 캠프 관계자로부터 전해 듣고 기자회견 후 바로 진단검사를 받았다"는 식으로 기존 해명을 뒤집었다.

이 후보는 기자회견이 끝난 뒤에야 진단검사 통보 사실을 캠프 관계자로부터 들었다는 입장이다.

종교계 인사 위촉장 수여식과 정당 출신 정치인 지지 선언 등이 진행된 문제의 지난 5일 행사에서 캠프 측은 이 예비후보가 3분 정도 인사만 하고 나가 방문자와 밀접 접촉하지 않았다고 방역당국에 진술했으나 사실과 다른 정황이 나오기도 했다.

5일 행사를 촬영한 한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 이 예비후보는 행사 참석자들을 앞에 두고 15분 넘게 연설하고, 선대위 관계자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악수까지 하는 장면이 나온다. 간단한 인사만 한 게 아니라 행사 식순 대부분을 함께하며 자리를 지킨 셈이다. 현재 해당 동영상은 인터넷에서 내려진 상태다.

능동감시 대상자에서 자가격리 대상자로 바뀐 이 후보는 14일 관할 보건소로부터 오는 19일 정오까지 자가격리 통보를 받고, 예정된 모든 선거운동 관련 일정을 잠정 중단했다.

이진복 예비후보도 애먼 불똥을 맞는 등 선거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지난 13일 인터넷 방송 토론회에 이언주 후보와 1시간가량 참여했던 이진복 후보는 14일 예정된 공약 발표 기자 회견을 잠정 연기하고,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았다.

이언주 후보 측의 거짓 대응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일각에서는 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는 등 ‘후보 자질론’으로까지 비화하고 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14일 대변인 논평을 내고 “340만 부산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겠다며 나선 예비후보 캠프에서 확진자가 나온 것도 모자라 접촉사실까지 숨긴 후보자가 과연 시장으로서의 자격이 있는지 되묻고 싶다”며 “방역지침 미준수에 대해 즉각 시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성토했다.

온라인 공간에서 한 누리꾼은 “기본적인 방역수칙조차 제대로 지키지 않는 사람은 부산시장 자격이 없다. 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