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사퇴 조율’ 의혹 재수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오거돈 전 부산시장. 부산일보DB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시장직에서 물러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사퇴 시점을 정치권과 조율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재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부분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 부산지검 측은 “오 전 시장에 대해 고발된 모든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이며, 기소 여부 등 수사 결론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경찰 무혐의 처리에도 불구
부산지검 “모든 혐의 수사 중”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 측은 이와 관련해 고발장을 이미 제출한 상태이다.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이 4월 초순에 불거졌음에도, 4월 15일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끝난 뒤인 4월 23일에서야 사퇴 기자 회견을 한 것을 두고 여당과 오 전 시장이 총선 선거 결과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 조율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앞서 경찰은 오 전 시장 사건에서 사퇴 시기 조율 의혹을 비롯해 강제추행,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공직선거법 위반 등 6건의 혐의로 수사를 진행했지만, 강제추행만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은 사퇴 시기 조율 의혹과 관련해 오 전 시장 관련 휴대전화 통화 내역 8000여 건을 분석했지만, 혐의점을 찾을 수 없었다며 무혐의 처리했다.

당시 피해자는 추행 사건 당시 오 전 시장이 해당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할 것과 함께 시장직에서 사퇴할 것을 요구했고, ‘4월 말’까지 이를 이행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시장과 부산시청 정무 담당자들은 이를 받아들여 ‘피해자의 요구 사항을 따르겠다’는 내용의 사퇴서를 작성했다. 사퇴서의 법적 효력을 담보하기 위해 부산의 한 법무법인을 통해 공증을 받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한수·박혜랑 기자 hang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