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하원 ‘트럼프 두 번째 탄핵’ 공화당 10명도 찬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32 대 197,상원서 최종 판가름

도널드 트럼프(사진) 미국 대통령에 대한 두번째 탄핵소추 결의안이 가결됐다.

퇴임까지 임기를 불과 일주일 남겨둔 트럼프 대통령은 이로써 2019년 말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이어 재임 중 하원에서 처음으로 두 번이나 탄핵당한 대통령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13일(현지시간) CNN방송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 하원은 이날 열린 본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표결에 부친 결과 찬성 232명, 반대 197명으로 가결했다. 공화당 하원 서열 3위인 의원총회 의장 리즈 체니 하원의원을 비롯한 공화당 하원의원 10명이 찬성 대열에 합류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도 이날 성명을 내고 “헌법과 양심에 따라 의원들이 행사한 초당적인 투표 결과”고 말했다.

하원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됐지만 탄핵 여부를 최종 판가름하는 상원의 논의는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하는 20일 이후에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원 다수당을 차지하는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가 바이든 당선인 취임식을 일주일 남겨둔 상황에서 임기 내 탄핵 절차를 마무리 짓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기 때문이다. 이에 바이든 새 정부는 탄핵 정국에서 코로나19 등 정책 현안을 풀어 내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윤여진 기자 onlypen@·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