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백신·치료제 사용 앞두고 로드맵 마련 서둘러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근 1주간 코로나19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는 500명 중반으로 ‘3차 대유행’이 한창이던 12월 말 1000명을 웃돌았던 것과 비교하면 감소세가 뚜렷하다. 하지만 방역 당국이 목표로 하는 1주간 일평균 ‘400∼500명’ 수준까지 줄이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부산만 하더라도 이틀째 40명대를 유지했다. 교회 2곳에다 항운노조 관련, 동네 의원, 우체국 집배원 등 일상 곳곳에서 소규모 집단감염이 일어나고 있다. 이언주 예비후보 캠프 관련 확진자는 8명으로 늘어나면서 후보가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백신 접종 일정이 다가오고 토종 치료제가 가시화하는 건 긍정적이지만 아직은 경계심을 풀 상황이 아니다.

집단면역 계획 차질 없도록 준비하고
백신 불신 해소·방역 긴장 유지도 중요

장기화된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로 국민 피로도가 높아지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피해 상황이 만만찮은 것 또한 사실이다. 정부 방역 지침에 따라 식당, 카페, 실내 운동시설 등 감염 취약 시설에 대한 집합금지나 집합 제한 명령을 내리는 것이 불가피했다. 한데, 해당 업주들에게만 일방적 희생을 요구해서는 안 될 것이다. 사회 전체의 이익을 위해 특정 집단이 큰 희생을 치른다면 공적인 제도와 절차를 통해 합당한 보상을 해야 한다. 지원에서도 형평성 논란이 일지 않도록 최대한 정교한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

내달부터 접종을 시작할 백신도 혼란이 없도록 섬세한 계획이 필요하다. 벌써 갖은 이유를 대며 “접종 우리부터”라는 ‘접종 로비전’이 벌어지고 있다는 소식은 씁쓸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 국민 무료 접종을 하겠다고 밝힌 데다 정부가 올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한 만큼 차질 없이 준비해야 한다. 마스크 대란과 병상 확보, 백신 확보 차질에서 지켜봤듯 백신 접종만큼은 과거의 실책을 답습해서는 안 될 것이다. 더욱이 국민 67.7%가 “백신, 지켜보다가 맞겠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오는 등 국민 불신 해소도 관건이다. 특히 정치권이 괴담 수준의 백신 음모론을 펴는 것은 절대 삼가야 한다. 국민의 백신 불신론이 정치권 정쟁에서 기인한 바가 없지 않아서다.

오는 17일 종료 예정인 현행 사회적 거리 두기 2.5 단계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는 연장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듯하다. 다만 집합금지가 내려진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선 방역수칙 준수 아래 운영을 허용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고 한다. 규제 장기화로 피해를 본 업종의 불만을 수용하되 본말이 전도돼선 안 된다. 예방접종과 치료제 도입이 단계적으로 시작되는 2월까지는 최대한 유행 규모를 억제하면서 안정적인 상황을 만들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경북 상주의 BTJ열방센터 집단감염과 비협조적인 방역 태도에서 알 수 있듯 코로나19 감소세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 자꾸 생겨선 안 된다. 방심은 금물이다. 3차 대유행의 확산세를 확실하게 끊어 내야 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