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하남에 ‘상생형’ 친환경·스마트 산업단지 조성된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밀양형 일자리’가 상생형 지역일자리로 선정됐다. 인력도, 투자 여력도 부족한 뿌리기업들이 공동으로 산단을 조성한 뒤 공동사업을 통해 시너지를 확보하고, 원·하청 업체간 협약을 통해 상생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 정부는 각종 지원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모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오후 제2차 상생형지역일자리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경남 밀양형 일자리’와 ‘강원 횡성형 일자리’를 상생형 지역일자리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정부, ‘밀양 지역 일자리’ 선정
한황 등 8개 뿌리산업 기업 입주
총 1594억 원 투자 245명 고용
상생기금 등 통해 주민 협력 유도
납품단가 연동제 등 동반성장 노력
정부는 좋은 일자리 창출 도와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0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밀양형 일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모델은 뿌리기업들이 산단을 조성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정부 지원을 통해 좋은 근무 환경을 만드는 모델이다. 오른쪽 작은 사진은 하남일반산단 조감도.  경남도청 제공

경남 밀양과 강원 횡성은 지난해 6월과 8월에 각각 노·사·민·정 간 대타협에 기반한 상생협약을 체결한 뒤 투자, 고용, 생산, 판로, 이익분배 등 사업을 구체화해 왔다. 정부도 맞춤형 컨설팅과 더불어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를 활용한 사전점검을 통해 노·사·민·정 간 상생협약을 구체화하고, 사업의 타당성과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지자체와 소통했다.




‘경남 밀양형 일자리’는 경남·부산 일대 뿌리기업이 사업자 협동조합을 결성(2006년)해 지역 주민과의 상생을 통해 경남 밀양시 하남일반산업단지에 친환경·스마트 뿌리산단(하남산단)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참여 기업인 한황산업 등 8개 뿌리기업은 사업 첫해인 올해부터 총 1594억 원을 투자(평가기간 3년 내 1281억 투자)해 245명을 새로 고용할 계획이다. 참여 기업 중 5개 기업(한황·한영·팔미·태형·영화)은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에 납품하는 1차 협력사이고, 3개 기업(동방·중앙·두영)은 한황 등 5개 기업에 부속품 제작, 주물사 재생, 환경설비 제작 등을 담당한다.

지금까지 하남산단 입주 기업은 주민상생기금 조성, 환경설비 의무화 등을 통해 인근 지역 주민의 지지와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원·하청 기업 간에도 납품단가 연동제 준수, 납품 물량 보증과 확대 등 공정거래와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납품단가 연동제란 원부자재 가격이 변동할 경우 이를 반영해 납품단가를 인상하는 제도다.

참여 기업들은 앞으로 최신 자동화 설비를 구축해 근로자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생산에 소요되는 비용·시간을 절감해 시장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연간 생산능력을 기존 19만 600t에서 32만 4800t으로 70% 끌어올리는 게 목표다.

정부는 각 지역 상생형 일자리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기업지원센터, 지식산업센터, 기술개발 등을 지원하고, 근로·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복합 문화센터, 직장 어린이집, 일터혁신 컨설팅 등 고용·복지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두 지역의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투자여력이 크지 않은 중소기업들이 유기적으로 모여 대규모 투자를 하고, 공동사업 등을 통해 참여기업 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새로운 상생 모델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송현수·김길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