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음마 단계 ‘지방분권’, 시민단체에 손 내민 부산 통합당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미래통합당이 지역 핵심 현안이지만 여전히 걸음마 단계에 머물러 있는 지방분권의 현주소와 추진 방향을 점검하기 위해 시민단체들과 머리를 맞댔다.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에 대해 여당과 초당적 협치를 약속한 데 이어 지방분권 추진을 위해 시민사회단체에 손을 내민 부산 통합당이 지역 현안의 ‘해결사’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미래통합당 부산시당과 지방분권부산시민연대는 10일 오전 10시 통합당 부산시당 4층 회의실에서 ‘지방분권 현안과 과제’를 주제로 간담회(사진)를 가졌다.

지방분권부산시민연대와 간담회
지역 현안 해결사 역할 할지 주목

이날 행사는 최근 통합당 부산시당위원장에 선출된 하태경 위원장이 지역의 주요 현안인 지방분권의 현주소와 추진 방향과 관련해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했다.

박재율 지방분권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는 “지방분권은 분업, 분산과 연계해야 성공할 수 있으며, 그런 관점에서 현재 정치권에서 논의 중인 행정수도 이전은 분산이라고 볼 수 있다. 분산과 함께 지자체에 자치, 재정, 조직 등의 권한을 주는 분권이 이뤄져야 진정한 지방분권이 실현된다”고 말했다.

박명흠 공동정책위원장은 행정수도 이전의 부작용을 우려했다. 그는 “수도권과 충청권을 합쳐 ‘수청권’이라고 하는데, 충청권으로 행정수도 이전이 논의되면 될수록 수도권에 쏠려 있던 거대한 블랙홀이 충청권까지 확대돼 영남과 호남의 인구, 경제, 교육 등이 모두 수청권으로 빨려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참가자들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해 가덕신공항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2차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이슈 선점과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초의수 공동정책위원장은 “행정수도 이전 논의가 다시 시작된 만큼 공공기관과 국책연구기관 등의 분산에 대한 대응 방안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문범 공동대표는 “국책은행 등을 유치하면 지역 인재채용 등 지역 거점대학과 연계도 가능해 유치 전략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하태경 위원장은 “부산을 비롯한 해양도시의 해양자치권 확보와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방안, 금융 공기업 이전과 연계한 부산의 금융특성화 전략은 당 차원에서 서둘러 고민해 보겠다”고 약속했다. 이대성 기자 nmaker@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