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 교사’ 잇단 희소암 발병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근 경기도 지역의 한 과학고에서 3D 프린터(사진)를 수업에 많이 활용해 온 교사 2명이 잇따라 희소암인 육종에 걸린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전국교직원노조 부산지부는 부산 각 교육기관에서 진행 중인 3D 프린터 활용 연수와 교육 프로그램을 즉각 중단하고 관련 교사 등에 대한 건강실태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 부산지부는 10일 성명을 내고 “부산시교육청은 2017년부터 3D 프린터 등을 활용한 학교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해 왔고, 정부도 2018년부터 3D 프린터 보급 등이 포함된 무한상상실 확대 사업을 벌여왔다”면서 “교사, 학생은 물론 학부모까지 3D 프린터를 체험하게 할 정도로 정부와 교육청이 보급 사업을 벌였지만 정부는 3D 프린터에서 발생되는 ‘발암물질’ 경고 내용을 알면서도 공개하지 않았다”고 날을 세웠다.

경기도 교사 2명 걸려 1명 사망
전교조 부산지부 연수 중단 요구

이에 따라 전교조는 “당장 프로그램 운영을 중단하고 3D 프린터를 주로 사용하는 과학, 기술 담당 교사와 동아리 학생들에 대한 건강실태조사를 실시하고 필요하다면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올 초 경기도 A과학고에서는 수업 등에서 3D 프린터를 빈번하게 사용해 온 교사 2명이 육종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 중 한 명은 지난달 말 사망했다. 또 다른 과학고에서도 3D 프린터를 많이 사용한 교사가 육종 진단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전교조는 이와 관련해 “정부 연구기관인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 따르면 3D 프린터에 사용되는 소재에서 발암성 및 생식독성을 나타내는 물질이 검출됐다”면서 “최근 우리나라 학교에서 많이 사용되는 PLA(폴리락트산) 소재의 경우 아크로레인, 초산, 톨루엔, 스티렌 등이 검출됐는데 이 중 스티렌은 발암성, 생식독성 물질이며 톨루엔은 생식독성 물질”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교조는 “발암물질 노출을 최소화하려면 박스형 기기를 사용하거나 환기시설을 제대로 갖춰야 한다는 등의 조건이 있었지만 정부가 이를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은 10일 “부산 지역 유치원과 초·중·고, 도서관 등 직속기관에 공문을 내려 보내 19일까지 보유 현황, 환기시설 등과 관련한 실태조사부터 하기로 했다”면서 “아직 교육부에서 지침도 내려오지 않았고 육종과의 연관성 또한 단정할 수 없어 당장 프로그램 중단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현정 기자 edu@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