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사업성이냐 공공성이냐 북항재개발 2단계 줄타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북항재개발사업 2단계 구역인 자성대부두 일대 전경. 부산일보DB

27일 해양수산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는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과 관련해 부산시컨소시엄의 사업성 확보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25일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 등에 따르면 부산시컨소시엄은 북항 2단계 사업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27일 오후까지 해양수산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27일 오전 10시 이와 관련해 부산시청에서 브리핑을 할 예정이다.

공모 조건 반영 땐 1조 추가
“수익성 확보해야” 주장 나와
시민 공감대 형성이 관건

앞서 3월 31일 부산시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2단계 사업 참가의향서를 해수부에 냈다. 이 컨소시엄에는 부산항만공사, 부산도시공사, LH 등 4개 기관이 참여했다. 지난달 27일 코레일도 컨소시엄 참여 뜻을 부산시에 전달함으로써 기관이 5곳으로 늘었다. 3월 따로 참가의향서를 냈던 동원개발도 부산시컨소시엄 참가 뜻을 공식적으로 밝힘에 따라 사실상 부산시컨소시엄으로 시행사가 압축됐다.

북항 2단계 사업은 자성대부두 일원 220만㎡(육지 143만㎡·수역 77만㎡)에 추진된다. 총 사업비가 2조 5114억 원(상부시설 별도)에 달한다. 사업기간은 올해부터 2030년까지다. 이처럼 컨소시엄이 가닥이 잡히면서 2단계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일부 기관은 사업성 부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종합교통망, 토양오염 정화, 양곡부두 이전 등의 비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공모 조건을 반영할 경우 사업비가 1조 원 안팎으로 더 늘어야 한다고 본다.

부산도시공사와 LH 등 공기업은 채권을 발행해 공사비를 조달한다. 문제는 사업비가 너무 적어 사업성이 떨어질 경우 행정안전부 공사채 발행심의 때 부결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이에 일부 기관은 사업비 확보를 위해 토지이용계획을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부 시설의 용적률을 높여 최소한의 수익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원칙적으로 부산시는 공공성 강화를 위해 유상공급(분양) 면적을 제한하겠다는 입장이다. 기존에는 분양면적이 전체의 54.5% 정도인데, 부산시는 이 비율이 50%가 안 넘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관 관계자는 “공공성을 높이려면 국비 지원을 늘려야 하고, 그게 어렵다면 사업성 확보를 위해 토지이용계획을 바꿔야 한다”며 “공공성과 사업성 사이에서 어떻게 절충해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느냐가 북항 2단계 사업의 관건”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부산시 김광회 도시균형재생국장은 “현재 이 문제와 관련해 기관별로 내부 논의 중”이라며 “작은 이해를 떠나 기관들이 양보를 하면서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마선·김준용 기자 m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