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곳 중 7곳 “내수시장 살려 경제 활력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울 중소기업 255곳 설문

이달 30일부터 활동에 들어가는 제21대 국회에 지역 중소기업 중 10곳 중 7곳 이상이 내수 시장을 살려 지역 경제의 활력을 되살려 주기를 주문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지역본부는 ‘부산울산 중소기업인 제21대 국회 의견 조사’를 25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부산, 울산 지역 주요 기업 255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21대 국회 지역정책 과제 제시
지역형 일자리 확충 등 뒤이어
기초·전통사업 성장 지원 절실
보완 입법·기업규제 개선 필요

조사 결과 부산울산 중소기업인들은 21대 국회가 가장 중점 추진해야 할 지역 정책과제로 내수 소비 진작 등 지역 경제 활력 회복을 73.3%(복수 응답) 선택했다. 이어 지역형 일자리 확충·환경 조성(32.2%), 코로나19 운영 자금 대출 및 이자 지원 등 확대(24.3%), 교통·물류 인프라 개선을 위한 동남권 신공항 건립(14.5%)이 뒤를 이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역 경제의 주요 현안인 신공항이 부산 경제에 장기적으로 중요할 수도 있겠지만 코로나19로 오늘내일하는 기업이 많아 내수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역 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정책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조선기자재, 자동차부품 외에도 기존 전통사업이 성장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답변도 있었다. 부산패션칼라협동조합 김병수 이사장은 “소위 정책적으로 육성하는 사업에 대해서는 다양한 지원책이 있지만 그 외의 산업에 대한 지원은 부족한 편”이라며 “오히려 이런 기업들이 규모가 작아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더 크다는 점을 고려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초 산업에 대한 관심도 가져 주기를 기대했다. 부산강서청정도금사업협동조합 이오선 이사장은 “코로나19 사태로 국경이 닫히며 뿌리 산업의 중요성이 더 커졌다고 본다”며 “국회가 이러한 기초 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사업을 고도화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말했다.

또 21대 국회에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과제로는 최저임금 차등, 탄력근로제 확대 등 보완 입법(41.2%), 과도한 노동·환경 기업규제 개선(40.0%),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세제 개선(23.5%),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및 기술 탈취, 일감 몰아주기 등 불공정거래행위 방지(21.2%) 등이 선정됐다.

한편 20대 국회의 4년간 중소기업 육성에 대한 평가는 ‘잘못했다’가 45.5%, ‘보통이다’가 42.0%였다. ‘잘했다’는 평가는 12.5%에 그쳐 대체로 실망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중앙회 김기훈 부산울산지역본부장은 “20대 국회에 대해서는 대다수의 중소기업이 실망감을 표하고 있다”며 “21대 국회에서는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일하는 국회, 경제를 살리는 경제 국회가 되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