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이용수 할머니 2차 기자회견… 정의연 윤미향 답할 차례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이자 여성인권 운동가인 이용수 할머니가 어제 2차 기자회견을 열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을 향해 격한 감정을 토로했다. 회견 내내 울먹인 할머니는 “(윤 당선인은) 사리사욕을 채우려고 총선에 출마했다… 용서한 적 없다”고 비판했다. 할머니는 또 “위안부와 정신대는 엄연히 다른데, 정의연의 전신인 정대협이 위안부 피해자를 끌여들여 이용했다”고 했다. “결국 미래의 주역인 한국과 일본 학생들의 교류를 통해 올바른 역사 인식을 확립하는 데 애써야 한다”고도 했다. 이날 회견은 추가 의혹 제기보다는 정의연과 윤 당선인에 대한 실망과 불신을 거듭 확인하면서 위안부 운동의 나아가야 할 바를 제시하는 내용이 주류를 이뤘다.

주지하다시피,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의 첫 기자회견 이후 정의연과 윤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은 하루가 멀다하고 터져 나왔다.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마음은 실로 무거울 따름이다. 이미 정의연의 국고보조금과 후원금 회계 부정, 기부금 횡령 의혹에 대해 검찰의 강제수사가 시작됐다. 정의연이 경기도 안성에 만든 위안부 피해 할머니 쉼터의 매입 과정 논란, 윤 당선인 개인 계좌를 이용한 모금·집행 과정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반드시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집’에 생활하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 대한 홀대 정황, 지난해 1월 별세한 고 김복동 할머니를 다룬 다큐멘터리의 해외 상영을 위한 모금 과정에서의 탈선 의혹도 마찬가지다.

“윤, 위안부 피해자 끌여들여 이용”
결자해지 자세로 모든 의혹 해명해야

사정이 이런데도 민주당이 "송구하다"는 발표문만 내놓은 채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건 유감이다. 이번 의혹 제기의 핵심은 정의연이나 윤 당선인이 쌓은 그간의 활동을 폄하하거나 공로를 깎아 내리려는 게 아니라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자는 데 있다. 민주당이 윤 당선인의 불충분한 해명을 계속해서 방치하고 있다는 인상이 짙은데, 이래서는 곤란하다. 당 지도부의 인식이 국민 정서와 동떨어져 있는 건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 민주당이 ‘제 식구 감싸기’ 식의 행태를 거두지 않는다면 국민 여론의 심각한 역풍을 맞을 것이다.

회견이 열린 이날 윤 당선인은 끝내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당선인 스스로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걸맞은 책임을 지는 게 도리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신뢰 회복은 요원해지고, 나아가 위안부 운동까지 큰 상처를 입을 수밖에 없음을 알아야 한다. 물론 윤 당선인이 헌신적으로 위안부 인권 운동을 이끌어 왔다는 점을 부인하기는 힘들다. 힘겹게 이어져 온 위안부 운동을 흔들지 않고 제대로 계승하기 위해서라도 모든 것을 명명백백하게 밝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언론의 악의적 왜곡” 혹은 “정치적 탄압”이라는 말만 되풀이할 때가 아니다. 윤 당선인 스스로 하루빨리 공개 석상에 나와 결자해지해야 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