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학기술대 정경숙 교수, 교수학습혁신대회 교육부장관상 수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팀기반 교육을 간호학에 적용하여 문제해결능력 향상 등 입증해

부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강기성)는 10일 이 대학에서 재직 중인 정경숙 교수(간호학과)가 「2018 우수 교수학습센터 지정 및 교수학습혁신대회」에서 최고등급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이 대회는 매년 우수 교수학습 사례 발굴을 통해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수학습법 개발 및 개선, 그리고 일선 교육기관으로의 확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정경숙 교수는 팀 기반 학습(TBL, Team Based Learning)분야에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TBL교수학습 모형 적용 효과」라는 주제로 참여해 최고등급상을 받았다.

이 교수학습법은 최근 교육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력, 판단력,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팀기반 학습을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간호현장에서의 문제해결능력과 임상대처능력 제고를 통해 우수 간호 전문가를 양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이 교수학습 모형은  Dick & Carey(1985)의 ADDIE 절차에 따라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5단계 학습법을 실제 이 대학 간호학과 3학년 9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학습만족도가 대폭 향상되었음을 입증했다.

정교수는 "기존의 암기식교육과 일방적인 교수법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간호현장의 변화와 다양한 요구에 대처하기가 힘들다"며 "학습자가 중심이 된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교육 참여를 통해 전공지식과 간호술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 지식과의 융합적 사고와 창의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교수는 이어 "팀기반 학습법을 4년간의 교육과정에 대폭 확대 적용해 현장실무능력은 물론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두루 갖춘 우수한 간호전문가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본부  new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