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차부품업체 준비 '제로'… 친환경차 정책 '먼 산 불구경'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는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을 내세우고 있지만 정작 지역의 자동차부품업계 현장에서의 준비는 사실상 '제로'상태 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의 이러한 준비부족은 전기차와 수소차 개발을 서두르고 있는 완성차업계와의 보조를 맞추지 못해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의 자동차부품업계를 향후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관련 기술 보유 기업 없어
완성차업계 보조 '엇박자'
지역업체 미래 전망 불투명
R&D 센터·인력 양성 시급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는 6일 지역의 자동차부품 제조사 100개 업체를 상대로 '친환경차 보급 확산에 따른 부산 자동차부품업계 대응 실태' 자료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전기차나 수소차 관련 기술을 개발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지역 기업은 조사대상 업체의 12%, 부분적 보유는 4%에 그쳤다. 실제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한 곳도 없다는 의미로 관련 기술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상의 측은 밝히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친환경차 관련 기술개발에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은 '기술개발을 위한 로드맵이 없다'는 것으로 응답자의 35%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기술개발 자금 부족'(28.0%), '전문인력 부재'(20.0%), '원청업체와의 기술협력 부족'(13.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부산의 중소 자동차부품 업계는 전기·수소차 관련 기술 역량을 육성할 로드맵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다.

부산의 한 자동차부품 업체 관계자는 6일 "중소 업체들도 시대적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대기업과는 달리 자체적인 연구개발이 어렵다. 뭔가를 하고 싶어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도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나 지자체에서 먼저 로드맵을 제시해 주고 기술협력 등을 도모해 줘야 중소 자동차부품 업체들이 변화에서 소외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상의에서도 "자동차 부품업계가 산업지형을 바꾸게 될 친환경 미래차 패러다임에 빠르게 대처한다면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거듭날 수 있다"며 "기존의 완성차-협력업체 간 개별 기술개발 프로세스와는 별도로 자동차산업의 메카인 동남권에 친환경자동차 원천 기술개발을 주도하는 R&D 센터 설립과 전문인력 양성기관을 설치하는 데 대한 논의를 서둘러야 한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R&D 센터 건립이나 친환경 차량 관련 기술은 당장 부산시 등 지자체가 자체역량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부산시의 관계자는 "연내 산업부의 친환경차량 관련 대책이 발표될 것으로 알고 있다.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업체에 대한 기술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 발표에 따라 시의 과제를 설정해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준녕·안준영 기자 jumpjump@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