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나라 노니 쇳가루 검출제품 명단… 건강식품 노니 효능 어떻길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식품안전나라 노니 쇳가루 검출제품 명단… 건강식품 노니 효능 어떻길래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노니'의 분말·환 형태 제품에서 쇳가루가 다수 검출된 가운데,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서울시는 10월 23일∼31일 국내 온라인몰·재래시장 등에서 판매 중인 노니 제품 27건을 수거해 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분석한 결과 9건에서 쇳가루가 기준치(㎏ 당 10.0㎎ 미만)를 최소 6배에서 최대 56배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홈페이지 첫 화면의 '이런 식품 드시지 마세요' 페이지를 통해 기준과 규격에 부합하지 않아 회수·판매중지된 제품을 볼 수 있다.

기준치 이상의 쇳가루가 나온 제품은 ▲ 선인촌 노니가루 ▲ 선인촌 노니환 ▲ 동광종합물산(주) 노니환 ▲ 정우물산 노니열매파우더 ▲ 플러스라이프 노니가루 ▲ 한중종합물산 노니가루 ▲ ㈜푸른무약 노니 ▲ 월드씨앗나라 노니분말 ▲ 행복을파는시장 노니환 등 9개 제품이다.

한편, 노니는 괌, 하와이, 피지, 뉴질랜드 등 남태평양 지역의 화산 토양에 서식하는 열대식물로, 열매는 타원형이며 감자와 비슷한 생김새를 가졌다.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하며 200여종의 피토케미컬(식물영양소)이 들어 있어 천연 항산화제로 불린다. 노니에 함유된 프로제로닌과 이리도이드 성분이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세포를 재생시키기 때문에 피부 노화 예방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노니는 항암효과, 통증 억제 및 염증 완화, 고혈압, 당뇨병, 여성병 등에도 효능이 있다.

항노화 작용이 탁월한 노니는 냄새가 고약하고 맛이 없어 생과로 먹기는 힘들다. 노니쥬스나 노니환, 노니가루, 노니차 혹은 건노니 등으로 가공하여 먹는 것이 일반적인 섭취 방법이다.

하지만 노니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 질병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디지털편성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