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정부·시, 등록엑스포 유치 반드시 성사시켜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일본 오사카시가 2025년 등록엑스포 개최지로 확정되면서 부산의 2030 등록엑스포 유치 전략에 비상등이 켜졌다. 대륙별 안배라는 추세를 볼 때 다음 개최를 겨냥하고 있는 부산이 유치 경쟁에서 불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관하기는 이르다. 2005년 일본 아이치현, 2010년 중국 상하이의 사례처럼 같은 대륙에서 연속으로 개최된 역사가 있다.

2030 부산 등록엑스포 유치가 국가사업으로 지정된 게 올 4월이다. 4조 2000억 원 이상의 천문학적인 비용이 드는 국책 사업으로 수용된 만큼 총력을 기울여 흔들림 없는 유치 전략을 세워야 한다. 무엇보다 오사카 개최지 확정과 관련해서는 면밀한 분석과 철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전 세계 다른 후보 도시들과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유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해야 하는 건 물론이다.

등록엑스포 유치는 침체한 지역경제의 돌파구를 찾는 부산으로서는 마땅히 이뤄내야 할 당면 과제다. 최장 6개월간 이어지는 등록엑스포는 세계 각국의 수많은 관광객을 불러들여 개최 도시를 전 세계에 알린다. 관광산업과 마이스(MICE) 산업을 크게 도약시킬 기회라는 뜻이다.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도시의 격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새로운 성장동력의 역할을 했음을 과거 등록엑스포 사례는 잘 보여준다. 2030 부산 등록엑스포도 생산유발 49조 원, 부가가치 유발 20조 원, 취업 유발 54만 명을 예상할 정도로 파급 효과가 막대하다.

우리나라는 등록엑스포 미개최국이다. 등록엑스포 80년 역사에서 아시아권 개최는 네 차례밖에 없고 일본과 중국에서 연속해서 열렸던 사례도 있는 만큼 부산 유치 가능성은 여전히 건재하다. 부산은 국제적인 지명도나 인프라 구축, 주최 의지 등 측면에서도 여건이 유리하다. 오사카는 지금 들떠 있지만 대회장·교통인프라 건설 비용 문제가 대두하고 구체적인 개최 내용도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는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치밀하고 완벽한 유치전을 펼쳐야 한다. 부산시와 정부, 정치권이 똘똘 뭉쳐 힘을 합치는 것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