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람선 불허에 묶인 깡깡이마을 도시재생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영도구 깡깡이마을 도선 복원 사업(바다버스)이 운영허가권을 가진 남항관리사업소의 허가신청 반려로 발이 묶인 가운데 깡깡이 유람선이 22일 오후 영도구 대평동 계류장에 정박해 있다. 정종회 기자 jjh@

2016년부터 수억 원이 투입돼 진행 중인 영도구 대평동 깡깡이마을 도시재생 사업이 유람선 허가 문제에 발목을 잡혔다. 도시재생사업의 한 축으로 남항 일대를 순회하는 통선 형태 유람선을 운영한다는 계획을 두고 항만시설 허가를 하는 남항관리사업소가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운항 불허가 일대 다른 유람선과의 형평성 측면에서 맞지 않는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대평동마을회 허가 신청
전문가 의견·간담회 미비
남항관리사업소가 반려

"다른 유람선 이미 운행 중
허가 안 나는 것 이해 못 해"

남항관리사업소, ㈔대평동마을회 등에 따르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 중인 마을회는 9월과 11월 두 차례 통선 유람선(13t, 20인승) 운항을 위한 항만시설 사용허가 신청을 했다. 남항관리사업소는 두 차례 신청을 모두 전문가 의견 미비, 관계기관 간담회 미비를 사유로 반려했다. 지난해 4월 선박 정박 용도로 항만시설사용허가는 이미 난 상태였지만 유람선 운항을 위해서는 추가 조건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지난달 주민회는 사업소의 공문에 따라 한 차례 수협, 지역주민 등을 초청해 공청회를 열었다. 하지만 신청 결과는 바뀌지 않았다. 관계기관, 이해당사자를 모두 초청한 공청회가 아니었다는 이유에서였다.

역사가 묻은 통선을 유람선으로 활용해 관광 활성화를 기대했지만, 5월부터 유람선은 정박된 채 방치돼 있다. 2억 원의 터미널, 선착장 건설 비용이 들었고 매달 700만 원의 임대료가 나가고 있다. 하지만 허가가 나지 않는 한 유람선이 운행될 방법은 없다. 마을회 측은 같은 항로에서 380t 규모의 유람선이 이미 운행 중이고 10~20t 규모 통선도 수십 척이 남항 일대를 매일 지나다니는 상황에서 허가가 나지 않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마을회 관계자는 "유람선으로 사용하려는 배는 통신장비 등이 다 갖춰져 있어 통신장비가 없는 다른 통선들에 모범사례가 될 수 있고 전문가들도 안정성을 인정했다"며 "해경이 최종 운항 허가권자인데 남항사업소에서 계속 불허를 하는 건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마을회 측은 전문가 간담회를 지난 21일 추가로 진행해 다음 주 중으로 항만시설 사용허가 신청을 다시 접수한다는 계획이다.

남항관리사업소는 자신들이 관제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선박 안전문제가 중요한 만큼 조건을 지키지 않는 허가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남항관리사업소 관계자는 "마을회에서 말하는 이해관계자는 다양한 기관에서 온 사람들이 아니라 주민들이 대부분이었다"며 "조건이 이행되지 않으면 허가는 어렵다"고 말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