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라돈 논란, 명확한 기준 세우는 계기 돼야 할 것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허용기준치의 5배가 넘는 라돈이 나왔다는 부산 강서구의 한 아파트를 부산시가 정밀 측정한 결과 기준치 이하의 라돈이 검출됐다고 한다. 하지만 주민들이 시의 측정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나서 논란만 키우는 결과를 빚었다. 주민의 확산하는 '라돈 공포'에도 불구하고 시가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정도의 라돈 수치로, 우려할 만한 결과가 아니다"고 강변한 것도 문제다. 확산하는 '라돈 공포'에 되레 기름을 부은 꼴이다.

"문제없다"는 부산시에다 "믿을 수 없다"고 주민들이 맞선 것은 시가 주민들을 안심시키는 데 실패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 준다. 주민이 느끼는 라돈 공포를 어떻게 하면 잠재울 수 있는지 차분하게 설득할 방법을 찾는 게 아니라 "시의 조사방법이 옳으니 무조건 믿어라"는 태도는 주민 위에 군림하려는 행정의 횡포가 아닐 수 없다. 부산시 원자력안전과의 이런 자세는 대진침대에 문제가 없다고 했다가 며칠 만에 180도 말을 바꿔 국민의 공분을 산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그릇된 행태를 떠올리게 한다.

5000세대 가운데 고작 2세대만 조사하고도 부산시가 안전하다고 주장해도 되는지, 공기 질에 대한 측정만 할 뿐 대리석은 왜 조사에서 빼는지, 전수조사와 대리석 전면교체라는 주민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왜 아무 말이 없는지 주민들은 계속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라돈 사태를 보면 "시민 행복 시대를 열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이 바로 시민안전"이라던 오거돈 부산시장의 취임사가 무색할 지경이다.

늦게나마 부산시가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재조사에 나서기로 한 것은 다행한 일이다. 1급 발암물질로 '제2의 가습기 살균제'로 불리는 라돈에 대한 공포가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시는 가능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야 마땅하다. 대리석에서 나오는 라돈의 인체 유해 여부 등을 가리는 명확한 기준도 이참에 마련해야 한다. "시민들로부터 제안받은 시정명령 제1호가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도시 부산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라던 오 시장의 약속이 결코 구두선에 그쳐서는 안 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