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렁큰타이거, 美아이튠즈 힙합차트 1위…"K-Hop 의미있는 성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진=필굿뮤직 제공

드렁큰타이거의 마지막 앨범이 국내외 힙합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앞서 지난 14일 공개된 드렁큰타이거의 정규 10집 'X : Rebirth of Tiger JK' 수록곡 'Timeless'는 발매와 동시에 미국 아이튠즈 US 힙합/알앤비 송차트, 케이팝 차트, 뮤직비디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 메인 팝 차트 상위권에 올랐다. 단순한 케이팝 차트 섹션 뿐 아니라, 팝스타들을 상대로 메인스트림 차트에서 거둔 성과다.

또 스웨덴, 이집트, 루마니아, 이스라엘, 핀란드, 사우디 아라비아, 폴란드, 필리핀, 페루 등 26개국 아이튠즈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미국 빌보드는 '힙합 레전드' 드렁큰타이거의 마지막 앨범 소식을 전하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해외 팬들은 드렁큰타이거와 방탄소년단 RM의 협업에 대해 "K-Pop과 K-Hiphop을 대표하는 두 아티스트가 서로의 존중을 담아 의미있는 기록을 세웠다. 이는 K-Hop의 성공적인 또 다른 흐름"이라고 평하고 있다.

앨범 전체에 대한 호평도 줄을 잇고 있다. 드렁큰타이거의 신보는 국내 교보문고 등 음반차트에서 발매와 동시, 1위에 올랐다. 국내 팬들은 "한국힙합 그 자체다", "레전드의 마지막 명반으로 주목받았으면 좋겠다", "음원이 아닌 음반의 가치를 알게 됐다" 등의 의견을 남겼다.

타이거JK는 "드렁큰타이거 팬들이 즐거울 수 있어서 좋다. 이번 앨범 활동으로 팬들에게 멋진 추억을 남겨드리고 싶었는데, 여러 차트에서의 좋은 소식과 함께 활동을 시작하게 돼서 기분좋다"고 소감을 밝혔다.

총 30곡이 실린 정규 10집은 2장의 CD로 구성됐다. 한장은 특유의 붐뱁 장르로 채웠고, 다른 한장에는 재즈 EDM 레게 등 여러 장르의 음악적 확장으로 신선함을 더했다. 방탄소년단 RM, 세븐틴 버논 등 실력파 K팝 아이돌을 비롯해 도끼, 가리온 메타, 슈퍼비, 면도, QM, 테이크원, 김종국, 은지원, 데프콘, 하하 등 선후배 동료 뮤지션들이 참여했다.

타이틀곡 '끄덕이는 노래'는 타이거JK와 오랜 기간 호흡해온 힙합씬 실력파 프로듀서 랍티미스트의 곡. 붐뱁 사운드에 드렁큰타이거 고유의 음악색이 담겼다. 

해외 차트에서 주목하고 있는 'Timeless'는 방탄소년단 RM과의 협업으로 화제가 됐다. 강렬한 붐뱁 비트에 시간의 흐름과 서로의 존중으로 써내려간 노랫말이 인상적인 트랙이다.

한편, 드렁큰타이거는 내년까지 장기 프로모션에 돌입한다.

김상록 기자 srki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