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 시내버스' 부산엔 0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이 정부의 수소 시내버스 시범사업 대상지에서 제외됐다. 부산은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업의 차세대 산업 전환이 시급하고 최대 항만 도시로 열악한 대기환경 개선이 절실하다. 이 때문에 이번 정부 결정이 지역 산업과 환경을 무시한 것이라는 비판 여론이 거세다.

13일 환경부에 따르면 수소 시내버스 시범사업 대상지로 서울, 광주, 울산, 서산, 아산, 창원 등 6개 도시가 선정됐다. 수소 시내버스 시범사업은 2019년부터 2020년까지 2년간 총 30대의 차량을 지자체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는 부산을 비롯한 12개 지자체가 참가 신청을 냈고, 정부는 최종 심사를 거쳐 대상 도시를 선정했다.

정부 시범사업서 부산 제외 
서울·창원·서산 등 6곳 선정
"지역 산업·환경  무시" 반발

환경부 관계자는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서울, 광주, 울산이 포함됐고, 미세먼지 등 대기질 개선 효과를 고려해 서산, 아산, 창원이 포함됐다"며 "부산은 강서구와 사상구에 12월 말까지 수소충전소 두 곳을 지을 계획을 밝혔지만, 앞의 조건에서 다른 지역에 밀렸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은 전국 최대 항만 도시로 전국 7대 도시 가운데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다.

여기에다 각각 인구 31만, 17만에 불과한 아산과 서산은 수소충전소가 하나도 없음에도 지자체가 신청한 대수를 그대로 배정해 인구 350만에 달하는 부산과의 형평성 차원에서도 편향된 결정이라는 평가가 인다.

또 부산은 9월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현대자동차와 수소차 보급 관련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고, 당시 현대차는 업무협약 당시 부산지역 부품업계와의 관계 강화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현대자동차는 수소 시내버스 생산을 부산지역 자동차부품업계와 밀접한 울산공장에서 진행할 예정이기도 하다. 이번 수소 시내버스 시범사업이 비록 5대 안팎에 불과하지만 첫 단계부터 부산이 배제될 경우 수소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잃을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수진·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