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망사고 절반으로] 5. 룰을 지키면 생명 지킨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안전속도 5030' 영도 사망사고 31.8% 감소

부산 영도구 봉래동 경남조선 인근 도로에 50km 속도제한 표지판이 설치 되어 있다. 강원태 기자 wkang@

지난 9일 오전 10시 영도구 봉래동 경남조선 앞 사거리. 차들은 '거북 걸음'으로 영도대교, 부산대교 초입을 지나와 속도를 줄이며 교차로에 멈춰 섰다. 왕복 8차선 도로 양방향을 비추는 단속카메라 옆에는 선명한 글씨로 '50'이라는 속도제한 숫자가 적혀 있다. 매일 경남조선 사거리에서 태종대 쪽으로 출근하는 김진석(55) 씨는 "속도 제한이 50km로 바뀐 뒤 출퇴근이 늦어지고 차량 정체가 심해진 기분이 든 것은 사실이었다"며 "하지만 막상 5분 일찍 나서게 되고 조금 더 도로 상황은 좋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거북이 정책 비아냥에도
바뀐 규칙 지키는 시민 늘자
실제 사고 감소 효과 '톡톡'

지난해부터 영도구에서 부산경찰청이 시행 중인 '안전속도 5030'이 연착륙에 성공했다. 안전속도 5030은 보조간선도로, 왕복 2차로 이상 도심 도로에서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50㎞로, 어린이보호구역 등 특별 보호 지역은 시속 30㎞로 하향하는 속도제한 정책이다.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안전속도 5030으로 영도구에서만 과속 차량이 줄면서 전체 교통 사망사고는 31.8% 감소했고, 이 중 보행자 사망사고는 41.2% 줄었다. 지난해 9월부터 지난 8월까지 영도구 전체 사망사고의 경우 최근 5년 평균 6.6명에서 5명으로 1.6명이 줄었다. 보행사망사고도 4.8명에서 3명으로 뚜렷한 감소세를 보였다. 심야 사고의 경우 5년 평균 39.8명이 교통사고 사상자였으나 5030이 시행된 이후 23명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시행 초반 '거북이 정책'이라는 비아냥도 나왔지만, 바뀐 규칙이 사고를 줄이고 사람을 살리고 있다.

경찰은 장기적으로 도심 속도 제한과 더불어 교통 문화 변화를 위해 제도 안착에 발 벗고 나선다는 계획이다. 경찰은 먼저 지난 9월 개정된 '뒷좌석 안전띠·자전거 안전모 의무화' 완전 정착을 목표로 삼았다. 지난 9월 28일부터 안전띠를 미착용할 경우 운전자는 범칙금 3만 원, 동승자는 과태료 3만 원, 13세 미만인 경우 과태료는 6만 원이 부과되고 있다. 악명 높은 운전 매너로 유명한 부산의 경우 지난해 교통안전문화지수 평가 항목에서 안전띠 착용률은 전국 16개 시·도 중 2위로 상위권을 기록했다. 앞 좌석 안전띠에 대한 인식이 뒷좌석까지 이어진다면 개정된 법의 성공적 안착도 부산에서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부산경찰청 교통과 관계자는 "운전자가 법을 지켜야 생명, 안전을 지킬 수 있다는 생각을 조금만 가진다면 부산도 교통문화 선진 도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끝- 김준용 기자 jundrago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