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기본계획 내용 공유가 우선" 국토부 간담회 제안에 부울경 거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토교통부가 김해신공항 건설 관련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간담회를 준비했으나 부산·울산·경남 등 관련 지자체들이 불참 방침을 통보, 국토부와 지자체 간의 갈등이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 자유한국당 이헌승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는 8일 오후 용산역에서 '김해신공항 관련 지자체 간담회'를 열겠다며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 김해시, 대구시, 경북도 등에 참석을 요청했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 당시 관련 지자체들의 의견 수렴이 충분하지 않았다면서 이번 간담회에서 김해신공항의 활주로 배치안과 소음분석 결과, 장애물 안전성 검토 결과 등을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계획 연구용역 완료 위한
'명분 쌓기' 악용 우려도

그러나 부·울·경과 김해시는 이미 지난 6일 국토부에 공문을 보내 간담회에 불참하겠다는 방침을 통보했다. 부·울·경과 김해시는 "간담회에 앞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 최종안(확정안)에 대한 내용 공유가 우선"이라며 "지역에서는 이미 기본계획의 문제점에 대해 수차례 건의를 해왔기 때문에 이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부·울·경 등은 국토부가 이번 간담회를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완료를 위한 '명분 쌓기'로 활용할 것을 의심하는 모습이다. 실제로 국토부는 간담회 설명자료를 통해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공고와 설명회, 공청회를 11월 중에 열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관련 지자체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부·울·경이 기본계획에 대한 '공동 검증'을 진행 중인 상황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 설명회, 공청회 등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은 사실상 사업을 현재 추진되는 방안대로 밀고 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국토부는 부·울·경과 김해시가 불참 방침을 밝히면서 간담회 개최 자체를 다시 검토하기로 한 상태다. 그러나 이번 간담회 논란으로 국토부가 부·울·경과 제대로 소통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더욱 부각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국토부는 또 김해시에 대해선 관련 지자체라며 간담회 참석을 요구하면서도 정작 김해신공항이 위치한 부산 강서구에는 간담회 개최 사실을 알리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김종우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