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잡는 보도블록' 서울 찍고 부산으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영도 동삼동에 데코페이브 광촉매 블록(오른쪽)이 부산 처음 설치됐다. 데코페이브 제공

부산 데코페이브의 미세먼지 잡는 '광촉매 보도블록'이 부산 최초로 영도구에 설치돼 관심을 끌고 있다.

부산 강서구에 본사를 둔 블록 전문기업 데코페이브는 1일 "광촉매 기술을 활용해 미세먼지를 줄이는 대기정화 보도블록을 영도구 동삼 1동 벽산비치타운아파트 일원에 259㎡ 규모로 설치했다"고 밝혔다.

부산업체 데코페이브 제작
내년에 서울 전역 설치 추진
부산은 영도 동삼동에 첫선


데코페이브에 따르면 대기정화 보도블록은 광촉매 기능으로 빛을 투사해 공기 중 미세먼지(일산화질소·이산화질소)를 고체화(무기질산염)해 보도블록에 흡착한다. 이후 자연적으로 비가 내리거나 물을 뿌리면 고체화된 산화물이 씻겨 나가는 방식이다.

박문석 데코페이브 대표는 "광촉매 기술은 1960년대 개발됐지만, 가격이 비싸 그동안 유럽 외 지역에서는 상용화되지 못했다. 하지만 데코페이브의 모든 기술력을 투입해 개발한 이 제품은 기존 유럽 제품보다 가격은 절반 수준이지만, 미세먼지를 줄이는 정화 효율은 배 가까이 높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동국대 건설환경공학과가 테스트한 결과, 유럽 제품은 ㎡당 가격이 7만 원을 넘어서고 정화 효율은 12~15%에 불과하지만 데코페이브 제품은 ㎡당 3만 원대이고 효율은 20%를 넘어섰다.

하지만 부산에서 2016년 개발된 이 기술은 새로운 도전을 꺼리는 부산지역 지자체의 외면으로 서울에서 먼저 사용됐다. 데코페이브 기술력을 믿은 서울시는 올해 300억 원 예산으로 대기 정화 보도블록 사업을 하고 있다. 내년에는 서울 전역에 광촉매 보도블록을 설치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데코페이브 측은 광촉매 보도블록의 영도 첫 설치가 부산 전역 확대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박 대표는 "데코페이브 광촉매 블록은 1㎡당 능수버들 나무 8그루, 은행나무 5그루, 소나무 4그루를 동시에 심는 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다"면서 "항만 도시 특성상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부산 전역에 광촉매 블록이 깔린다면 대기 환경 개선에 획기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수진 기자 ksci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