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항만 자동화' 노사정 머리 맞댄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4일 부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열린 '항만 자동화 도입의 타당성 검토 및 일자리 대책 등의 마련을 위한 노사정 업무 협약식' 모습. 해수부 제공

부산항 신항 2-4·5·6단계 등 새로 개장할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에 '항만 완전무인자동화'를 도입하는데 따른 항만 하역 인력의 일자리 문제 등 현안을 노·사·정이 머리를 맞대고 풀기로 했다. 항만 자동화 타당성 검토 및 일자리 대책을 함께 고민해 마련하기로 한 것이다.

해양수산부는 24일 오전 10시 30분 부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항만 자동화 도입의 타당성 검토 및 일자리 대책 마련을 위한 노·사·정 업무협약식'을 갖는다고 23일 밝혔다.

해수부·항운노조 등 4개 단체
25일 '공동연구' 업무협약
도입 타당성·일자리 대책 등
균형잡힌 합의안 도출 기대

협약식에는 김상식 부산항운노조위원장과 이준갑 부산항만물류협회장,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임현철 해수부 항만국장 등이 참석한다.

해수부는 4차 산업혁명 및 해운물류환경 변화 속에서 국내 항만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노조와 함께 미래 일자리 구조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전략을 고민하고자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국내에서 철도 지하철 버스 항만 등 전 분야에서 자동화와 관련된 노·사·정 협의체가 구성된 것은 이번 항만 자동화 관련 협의체가 처음인 것으로 전해졌다.

협약내용을 보면 노·사·정이 함께 항만 자동화 도입 타당성과 항만 노동자 일자리 영향 및 고용안정 대책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서로 의견과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 발전과 상생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로 했다.

또한 항만 자동화 도입 타당성 검토 및 일자리 대책 마련을 위해 노·사·정이 공동으로 연구용역을 수행하기로 했다. 특히 항만 자동화가 현장 항만노동자들의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정부와 노조 측에서 각각 제안한 대표기관 2곳이 함께 용역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균형잡힌 합의안을 도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항만 자동화와 관련된 주요 현안의 심의 및 의결을 위해 노(부산항운노조위원장), 사(부산항만물류협회 회장), 정(해수부 항만국장, 부산항만공사 사장)이 참여하는 '노·사·정 대표 협의회'를 구성하고, 협의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실무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항만 노·사·정 협의체는 항만 자동화 도입과 관련한 입장차와 의견 대립, 갈등사항 등을 상시 파악해 중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임무를 맡는다. 또한 항만 자동화에 따른 항만 일자리 구조 변화 및 기존 근로자 거취, 자동화 항만 운영 모델 부재 등 주요 쟁점 사항에 대해 이해관계자별 입장을 대변하고 항만 노·사·정의 공동 발전 및 상생 방향에 대해 지속적인 소통을 도모한다.

아울러 일자리 대책, 자동화 항만 운영, 항만 육성정책 등 주요 쟁점을 맡아 용역을 주도적으로 관리하고 별도의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운영해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결과를 도출할 예정이다.해수부는 국내 항만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항만 자동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이로 인해 하역 인력의 대량 실직 등 일자리 문제가 불거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