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이 인정해야 준공 허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노기태 부산 강서구청장이 19일 오후 부실시공 의혹을 받고 있는 강서구 명지동 중흥S클래스 더테라스 아파트를 방문해 누수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정종회 기자 jjh@

속보='졸속 시공' 논란을 빚은 부산 강서구의 '명지국제신도시 중흥S클래스 더테라스'(본보 지난 12일 자 10면 보도)에 대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경자청)과 지자체가 협의체를 구성하고 책임감 있는 준공 허가를 내리겠다고 입주민에게 약속했다.

21일 '명지 더 테라스 아파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에 따르면 지난 19일 경자청장으로부터 "입주민이 인정하지 않으면 준공을 허가하지 않겠다"는 확답을 들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날 오후 현장을 찾은 노기태 강서구청장에게도 구청이 함께 대응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고 밝혔다.

경자청장·강서구청장 약속
'명지 더 테라스 비대위' 밝혀

비대위는 지난 19일 오후 경자청 앞에서 집회를 벌이고 1시간 30분가량 경자청장과 만나 사태를 논의했다. 비대위는 △입주민들이 인정할 수 있는 업체가 하자 점검을 실시할 것 △경자청·구청·비대위·시행사·시공사 등이 의견을 모을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할 것 △입주민이 인정할 수 있을 때 준공 허가를 내줄 것 등을 요구했다. 경자청은 이날 비대위의 요구 사항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5시께 노기태 강서구청장도 현장을 찾았다. 노 구청장은 이날 경자청 관계자에게 준공 인허가 결정을 내릴 때 반드시 구청과 협의할 것을 요청했다. 현장을 둘러본 노 구청장은 "하자 정도의 수준이 아니라 부실 시공 수준이다"면서 "하자를 보수한다는 생각으로 보수를 할 것이 아니라 시공을 다시 한다는 생각으로 보수하라고 시공사 측에 일러뒀다"고 말했다.

입주민들은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를 해 나갈 계획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관계 기관장이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했음에도 시공사는 독단적으로 사전점검 예정일을 잡는 등 비협조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는 24일 부산 시청 앞에서도 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달 말 입주를 앞둔 222세대 신축아파트인 명지국제신도시 중흥S클래스 더테라스 사전 점검에서 누수 현상이 발견되고, 창문이 벌어지거나, 벽체와 가구가 깨지는 등의 문제점이 발견됐다. 서유리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