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예탁결제원, 부산서 135억 원 들여 임직원 숙소용 오피스텔 매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예탁결제원이 총 135억 원에 구입해 직원용 숙소로 제공해 '방만경영'이라는 지적이 제기된 문제의 오피스텔 빌딩. 김종석 국회의원실 제공

부산에 본사를 둔 한국예탁결제원이 부산에서 임직원용 오피스텔 빌딩을 거액을 들여 매입, 운용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과도한 특혜'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은 19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한국예탁결제원이 부산에서 총 135억 원에 오피스텔 빌딩을 구입해 임직원용 숙소로 준데 대한 공공기관의 방만경영 등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를 꼬집었다.

김 의원은 "예탁결제원이 부산으로 본사를 이전한 뒤 135억 원을 들여 임직원 숙소용으로 오피스텔 116실을 매입한 것은 국민 정서와 맞지 않는 특혜"라며 "국토교통부가 처음 승인해준 건 3실이었는 데, 예탁원은 116실을 전세도 아니고 매입을 해버렸다. 직원들이 임대료도 안 내고 관리비만 내고 사용하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병래 예탁결제원 사장은 "송구하다"며 "정부와 협의해서 신속하게 정리하겠다"고 답변했다.

김종석 의원실에 따르면 예탁결제원은 2014년 11월 서울 여의도에서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로 본사를 이전하면서 총 135억 원을 들여 임직원 숙소용 오피스텔(전용면적 17~26㎡) 빌딩 전체(116실)을 매입했다. 예탁원 임직원 320명의 3분의 1 이상 수용이 가능한 규모다.

해당 오피스텔 빌딩은 부산에서 거주할 아파트 등을 청약·매입했거나 부산 출신이 아니라면 직원 누구나 입주 신청이 가능하다. 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이 숙소는 보증금 500만 원에 월세 40만~60만 원 선이지만, 예탁원 직원은 관리비만 부담하고 월세는 내지 않는 사실상 '공짜 숙소'나 다름없다.

공공목적에 재투자되어야 할 공공기관 수익이 직원 주거 복지에 100억 원 넘게 쓰인 것은 심각한 모럴해저드가 아닐 수 없다.

예탁결제원은 증권예탁 업무를 독점적으로 취급해 주식시장으로부터 4000조 원에 이르는 증권을 예탁받아 보관하고 수수료를 받는 수익구조다. 예탁결제원의 공공기관 정규직 직원 평균 연봉 순위(2017년 기준)는 한국투자공사에 이어 2위로 1억 961만 원에 달한다.

김 의원은 "지방이전 공공기관은 정부가 인가한 조건에 맞춰 임직원에게 주택을 제공하도록 한 '혁신도시법' 위반"이라며 "국토교통부에서 승인한 예탁결제원 임직원 숙소 상한선은 3개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격오지도 아니고 다른 혁신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거여건이 좋은 부산에서 직원 숙소용 오피스텔을 대량 매입한 것은 주인없는 조직인 공공기관의 전형적인 방만경영 사례이자 도덕적 해이로 즉각 시정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