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물 문제 손놓은 정부, 총리 갈등과제서 뺐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경남의 청정 식수원 확보를 위한 물 공급 문제가 올해 중앙정부의 갈등과제 리스트에서 제외된 것으로 확인됐다. 2014년부터 지속적으로 정부의 갈등과제에 올랐고, 부산·울산·경남은 물론 대구·경북지역의 이해관계까지 맞물린 물 문제에 대해 현 정부가 지나치게 안이하게 대응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국회 정무위원회 전재수(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4년부터 4년간 국무조정실의 갈등과제 목록에 올라 있던 '부산·경남권 물 공급' 문제가 올해부터 해당 리스트에서 제외됐다고 9일 밝혔다. 물 공급 문제는 부산시민 건강을 위한 시급한 현안으로 부산시는 '강변여과수 개발' '남강댐 물 공급 사업' 등을 대안으로 추진해 왔지만 경남의 반대에 부딪혀 답보 상태에 있다.

4년간 목록 올랐다 올 제외
"지역 현안 대처 안일" 비판

낙동강을 상수원으로 둔 부·울·경 광역단체장들이 올 6월 당선 직후부터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동남권 상생협약을 체결키로 하는 등 지역 간 갈등 해소에 나서는 마당에 중앙정부가 이 문제에 손을 놓자 지역 여론이 따가워지고 있다. 국무총리가 나서야 지역 간 갈등을 중재할 수 있고, 국토교통부나 환경부 등 관련부처의 협조를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전재수 의원은 "취수원 다변화를 위해 지역 간 협의와 타협이 필요한 만큼 지속적으로 갈등과제로 관리해야 한다"면서 "부산의 맑은 물 상수원 확보를 위해 지자체뿐만 아니라 중앙정부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박석호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