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연내 종전선언' 위해 또 한 번 '중재자' 나섰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의 첫날인 18일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환영 나온 평양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 협의가 교착 상태에 빠진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평양을 방문해 세 번째 남북 정상회담에 나서면서 다시 한번 '중재자'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평양 정상회담 직후인 이번 달 하순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담하기로 예정돼 있어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사실상 멈춰 섰던 비핵화 로드맵이 다시 가동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폼페이오 방북 취소로 교착에 빠진
북·미 간 대화 채널 재구축에 주력

김정은 위원장과의 이틀간 회담 통해
美 움직일 '추가 비핵화 조치' 기대

애초 문 대통령은 8월 말 또는 9월 초 남북 정상회담을 거쳐 각국 정상급이 모이는 9월 하순 유엔 총회에서 남·북·미 3자 또는 중국이 포함된 4자가 함께하는 '종전선언'을 최상의 시나리오로 보고 이를 추진해왔다. 9월 종전선언의 배경에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이 가시화하면서 북·미 관계가 큰 진척을 보일 것이라는 전제가 있었다. 하지만 북·미 간 이견으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취소되면서 새 판을 짜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고, 이 때문에 '9월 남북 정상회담→유엔 총회 계기 한·미 정상회담→연내 종전선언 추진'이라는 새로운 로드맵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계획을 바탕에 깔고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는 북·미 간 대화 채널을 다시 구축하는 데 주력한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으로는 4차 방북이 무산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재방북 성사에 주력할 가능성이 높다. 폼페이오 장관의 세 차례 방북이 북·미 간 일정한 성과를 확보해 왔다는 측면에서 이는 현실적인 옵션이라고 볼 수 있다.

북·미 간의 대화 재개를 위해선 비핵화와 관련된 양측의 입장차를 좁히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그간 일부 핵실험장 폐쇄와 미군 유해 송환 등 미국에 성의를 보여왔던 북한은 선(先) 종전선언을 주장한다. 반면 미국은 실질적인 비핵화 의지를 보이라며 핵무기·시설 리스트 제출이 먼저라며 맞대응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북한에는 미국을 움직일 만한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 이행을, 미국을 향해서는 종전선언으로 가는 길목의 문턱을 낮추도록 하는 데 각각 전략의 초점을 맞춘 적극적인 중재를 해야 할 상황이다.

이번 정상회담 첫날 드러난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더 큰 성과 내야 겠구나라는 생각을 가졌다"며 정상회담을 통해 실질적인 결과물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다만 문 대통령의 중재 노력에도 비핵화 문제는 결국 북·미가 만나 풀어야 하는 사안이어서 막판까지 변수가 남아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으로서는 북·미 정상의 진정성을 서로에게 전달하면서 상호 신뢰 쌓기를 측면 지원하는 동시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주선하는 게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평양·서울공동취재단=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