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규-박지원, 이은애 후보자 인사청문회서 고성…"어디 큰 소리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왼쪽)과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11일 열린 이은애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과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설전을 벌였다.

두 사람의 갈등은 '양승태 대법원장 사법부'의 재판 거래 의혹과 관련, 법원의 영장청구 기각 비율이 지나치게 높다는 민주당 측 비판을 여상규 의원이 제지하며 비롯됐다.

여 위원장은 '사법농단 의혹 수사와 관련해 압수수색 영장 기각이 많다'는 민주당 조응천 의원의 질의에 대해 "정치권에서 사법부에 압력을 넣고 관여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여상규 위원장은 "이미 진행된 재판 결과를 놓고 당·부당을 국회에서 의논하는 것은 저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발언권을 주지 않으려 했다.

여상규 위원장은 "왜 발언을 막느냐"는 질문에 "지금 이 회의 진행권은 위원장이 가지고 있어, 어디 큰 소리야!"라고 소리쳤다.

박지원 의원이 나서서 "국회의원의 발언을 너무 제한하려고 한다. 아무리 사법부라 하더라도 잘못된 것을 지적하고 개인 의견을 이야기해야 한다"라고 했으나 여 위원장은 "사법부의 결정에 대해서는 불복 절차를 따르면 될 것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이에 두 사람의 고성이 오갔다. 박 의원은 "잘못된 걸 지적하는 거에요. 위원장이 사회만 보면 되지, 무슨 판사야 당신이?"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여 위원장은 "당신이? 뭐하는 거야, 지금! 당신이라니!"라고 분노했고, 박 의원은 "당신이지, 그럼 우리 형님이야?"라고 맞받아쳤다.

여 위원장은 "정말 진짜 보자 보자 하니까 말이야!"라고 화를 참지 못했고, 결국 청문회는 잠시 중단되었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