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임시수도 대통령관저 국가 사적 된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전쟁 기간 국정 운영의 핵심시설 역할을 한 부산 임시수도 대통령관저(현 임시수도기념관, 부산 서구 부민동)가 국가지정문화재(사적)로 지정된다. 이로써 부산은 모두 여섯 곳의 국가 사적을 보유하게 됐다. 특히 그동안 고대와 중세 유적에 한정됐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지역에서 처음으로 근대 사적이 국가 사적으로 지정돼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다.

11일 문화재청과 부산시에 따르면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근대문화재분과위원회는 부산시가 신청한 임시수도 대통령관저의 국가 사적 지정 요청안을 지난달 28일 원안대로 의결했다. 문화재청은 이에 따라 13일 자 관보에 임시수도 대통령관저의 국가 사적 지정 예고를 공고한다. 공고일로부터 30일간의 의견 청취 기간에 별다른 이의 제기가 없으면 지정이 확정(고시)된다.

부산 임시수도 대통령관저는 1926년 8월 10일 경상남도 도지사 관사로 준공됐다. 이후 한국전쟁 기간 두 차례(1950년 8월 18일~10월 27일, 1951년 1월 3일~1953년 8월 15일) 이승만 당시 대통령 부부가 대통령관저로 사용했다. 종전 이후에는 경남지사 관사로 활용되다가 1983년 부산시가 인수해 1984년 6월에 임시수도기념관으로 개관, 오늘에 이르고 있다.

문화재청은 국가 사적 지정 사유로 "한국전쟁 기간 피란수도인 부산에서 대통령 집무실 겸 관저로 사용된 곳으로 국방 정치 외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정책이 결정되었던 역사적 현장"이라며 "당시의 모습을 비교적 잘 간직하고 있어 역사적, 건축사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박진홍 선임기자 jhp@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