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부산-후쿠오카 포럼] 해협권 연구소 만들어 '민간 협력' 구체적 실행 나서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롯데호텔에서 1일 열린 제13회 부산-후쿠오카 포럼 부산회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찬 기자 chan@

부산과 가까운 이웃인 일본 후쿠오카가 더욱 밀접하게 교류하기 위해선 민간 차원의 '해협권 연구소'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와 함께 이미 긴밀하게 형성된 양 도시 협력 관계의 틀에 중국 도시를 포함하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제안도 나와 눈길이 쏠린다.

'부산-후쿠오카 교류협력의 미래 비전'을 주제로 지난달 31일~지난 1일 부산에서 펼쳐진 제13회 부산-후쿠오카 포럼은 "비전에서 실천으로 나아가자"는 회원들의 결의로 막을 내렸다. 포럼은 폐회 직전 '제13회 포럼 의장 총괄' 발표문을 내고 "양 지역 경제 활성화, 민간교류 확대,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을 조기에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이 입안되고 실행돼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교류 성과 연구 '한·일 해협권학' 제안
中까지 '협력 플랫폼' 확대 주문도
교류 법률서비스·연계 관광 개발
분야별로 다양한 실천 방안 쏟아져


앞서 1일 오전 부산 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진행된 포럼 제1세션 주제발표에 나선 임정덕 부산대 명예교수는 "13년의 역사를 가진 부산-후쿠오카 포럼의 역할 증대를 위해선 해협권 연구소 설립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임 교수는 "역사 문제 등으로 한·일 관계는 복잡미묘해 양국 정부가 문제를 해결하고 관계를 발전시키기에는 제약이 많다"면서 "민간 협력이 더욱 효과적이므로 부산-후쿠오카 포럼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말했다.

임 교수는 "해협권 연구소 설치로 더욱 전문적인 양 지역 협력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면서 "이제 포럼은 13년 동안 축적해 온 사업을 분석하고 효과를 검토해 '선택과 집중'의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 시바타 겐야 서일본신문사 사장은 '한·일 해협권학'을 주창했다. 시바타 사장은 "양 지역이 바다를 사이에 두고 관광, 경제, 역사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교류의 성과를 쌓아 왔으므로 우리들만의 특징을 학문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병길 부산일보 대표이사 사장은 "이젠 양 지역 교류·협력의 분야별 과제를 선정해 구체적 실행 방안을 만들어나가야 할 때"라며 "실행 과제의 실현을 위해선 지방정부인 부산시와 후쿠오카시의 관심과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조 강연자로 초청된 이종한 한·일·중 3국 협력사무국 사무총장은 포럼 측에 '협력 플랫폼 확대'를 주문했다. 그는 "부산-후쿠오카 한·일 양자 협력시스템을 중국 도시를 포함한 3자 협력의 플랫폼으로 발전시켜나가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국가 간의 정치적 부침과 관계없이 실질적이고 내실 있는 지방 차원의 협력을 지속해서 강화해 나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3국 간의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을 최소화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양 지역 변호사회는 이날 포럼에서 교류 활성화를 위한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채문 부산지방변호사회 회장은 "전화 한 통화로 해당 지역 법률전문가로부터 도움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우에다 히데토모 후쿠오카현변호사회 회장은 "관광 등의 분야에서 나온 다양한 제안이 상호 법률 장벽을 넘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갑준 부산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이날 양 도시 중견기업 2세 경영인 간의 교류를 제안했다. 후지나가 겐이치 후쿠오카상공회의소 회장은 "부산을 찾으면 후쿠오카에 갈 수 있고, 후쿠오카에 오면 부산도 볼 수 있는 연계 관광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14회 부산-후쿠오카 포럼은 내년 9월 후쿠오카에서 열린다. 이현우 기자 hoore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