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테스팅의 모든 것, 부산서 만난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대한 최신 트렌드, 미래 전망, 대응 방안을 공유하는 자리가 열린다.

소프트웨어 테스팅이란 설계자, 계약자, 품질담당자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시험 대상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점을 찾는 과정이다.

제품 품질 정보·문제점 공유 통해
기업 이미지 실추·손실 사전 차단
내달 6일 지역SW역량강화 세미나
참가 신청은 온오프믹스 홈피로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금전적 손해, 기업 이미지 실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데 소프트웨어 테스팅은 이를 막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2011년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 성적처리 오류는 소프트웨어 테스팅을 하지 않아 생긴 문제였다. 당시 나이스는 중·고등학생의 학기말 내신 성적을 처리하면서 동점자 판별과 동점자간 석차 분류에 오류가 생겨 이로 인해 약 2만 명의 성적을 정정하고 전체 고교생 190만 명의 성적표를 재발송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많은 업무가 전산화, 자동화가 되면서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대한 중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 이에 부산시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2018년 지역소프트웨어품질역량강화 공동세미나'를 다음 달 6일 벡스코에서 열고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다양한 이슈를 다룬다.

지역소프트웨어품질역량강화 공동세미나는 소프트웨어 품질에 대한 인식제고와 지역 소프트웨어 기업의 품질향상을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전국 규모의 행사로 부산에서 개최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미래 전망과 대응방안에 대한 전략과 사례들을 공유할 예정이다. 국내외 소프트웨어 테스팅 최신 트렌드와 지역 소프트웨어 기업의 실정에 맞는 품질관리 방안까지 소프트웨어 산업 종사자라면 꼭 알아야 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소프트웨어 테스팅 커리어의 미래), 오상현 마이크로포커스 이사(자동화 테스트의 진화), 조민성 슈어소프트테크 연구소장(자율주행과 기능안정성 검증), 이광일 한국해양대 교수(해양 소프트웨어 품질 테스트의 미래)가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관련 다양한 이슈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관계자는 "많은 지역 소프트웨어 기업이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대한 이해 증진과 필요성을 알고 소프트웨어 테스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공유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미나 참가 신청은 온오프믹스(https://onoffmix.com/event/149340)에서 가능하다. 또한 부산모바일앱센터 전문기술 세미나, 모바일 SW 도구 기술 교육, 동남권SW품질역량센터 공동홍보관 등 다양한 연계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