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 '일자리'에 21조 원 투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당·정·청 긴급회의 개최

정부가 '일자리 쇼크'에 대응하기 위해 내년도 일자리 관련 예산을 21조 원 이상 편성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당·정·청 회의를 연 뒤 "내년 일자리 예산을 올해 증가율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내년도 재정 기조를 더욱 확장적으로 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일자리 예산 증가율은 12.6%로 본예산 기준 19조 2000억 원, 추경 예산 기준으로는 20조 원이다. 내년 일자리 예산이 올해보다 12.6% 이상 늘어나게 되면 최소 21조 6000억 원을 넘기게 된다.

김 정책위의장은 "앞으로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두고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했다"고 밝히면서 "우선 올해 일자리 사업과 추경사업 집행 점검을 강화하고 4조 원 규모의 재정 보강 패키지를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일자리 투자를 제약하는 핵심 규제도 발굴해 신속히 제거하겠다"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 방안을 이번 주 발표하는 등 최저임금 인상 보완 대책도 차질 없이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현 정부 들어 주말에 긴급 당·정·청 회의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회의에는 당에선 홍영표 원내대표, 김 정책위의장 등이, 정부에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장하성 정책실장과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함께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우선 일자리 상황과 추경을 속도감 있게 하고 내년 재정 기조를 확장적으로 운용하겠다"며 "노동시장에서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도록 재정, 규제, 노동시장 변화와 시장 역동성을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