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누리한의원] 요통(퇴행성관절염, 추간판탈출증, 협착증)의 치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맑은누리한의원 제공.

허리에 발생한 통증을 통틀어 요통이라고 한다. 성인 10명 중 8명은 일생에 한번쯤 요통을 경험하게 되는데 직립보행을 하는 사람은 관절이나 척추 통증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순 없다. 

상체를 지지하는 허리뼈(요추)는 과중한 무게로 인해 늘 피로하며 손상받기 쉬울 뿐만 아니라 나쁜 자세와 디스크의 마모와 파열, 선천적인 허약함, 과중한 체중 등으로 인해 요추에 부담을 주어 허리 부위의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과거에는 허리통증이라고 하면 나이드신 어르신들께 많이 보였으나 현대사회에 들어서는 어르신, 직장인뿐만 아니라 오랜시간을 자리에 앉아 학업을 해야하는 학생들에게도 요통이 발생하고 있다.

허리를 삐끗해서 다친 경우(염좌), 요추이상으로 오는 디스크, 퇴행성관절염, 척추관 협착증, 생리통, 자궁후굴, 수뇨관결석, 전립선 등 내부장기 통증으로 인한 인한 요통 이외에  선천적 이상, 종양, 염증성, 척추결핵 등으로 요통이 발생한다. 

또한, 일상생활중 요통을 유발할수 있는 자세들이 있는데 허리가 움푹 패이는 침대를 사용하는 경우(스프링이 좋지 않은 침대) 허리가 불편한 의자를 사용하거나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는 경우, 하이힐을 신는 경우, 허리를 과도하게 젖히거나 구부린 자세 임산부나 비만인 사람인 경우 요통을 유발할수 있다.

맑은누리한의원 강재훈 원장은 "요통의 치료는 각기 다양한 형태의 체형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흔히 골반과 허리부위에서 좌우비대칭을 나타내며, 특히 목 기준선과 골반기준선의 불일치, 척추건강의 지표인 척구의 소실 등의 문제점을 나타내는데, 이러한 문제들의 주요원인으로 요부와 골반주위의 근육과 인대의 약화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기본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이 바로 "한약요법"이며 한약요법으로 건강을 바로잡으면서 기와 혈을 순환시켜서 요부의 주위 근육과 인대가 튼튼하도록 만듬과 동시에 추나요법을 통해 척추를 바로잡아 주는 것이 요통의 근본원인을 제거 하기 위한 필수적인 방법이다. 약침,봉독침,체질침,뜸 요법 등도 요통의 치료에 아주 효과적이다"고 한다.

디지털본부  news@busan.com /도움말=강재훈 맑은누리한의원 원장.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