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노회찬, '드루킹' 수사 도중 투신 사망… 드루킹 뜻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의당 노회찬, '드루킹' 수사 도중 투신 사망… 드루킹 뜻은?
방미일정을 마치고 22일 입국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투신 사망한 사실이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다.

서울중부경찰서는 23일 오전 9시 38분 노 원내대표가 자택인 한 아파트 현관 앞에서 숨진 채 쓰러져 있는 것을 경비원이 발견해 신고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당시 아파트 17~18층 계단참에 노 원내대표의 외투와 신분증 등과 함께 유서를 찾았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유서에 드루킹 관련 금전을 받은 사실은 있으나 청탁과는 관련이 없다는 내용과 함께, 가족, 특히 부인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전했다. 

앞서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드루킹' 김동원 씨로부터 노 원내대표에게 불법 정치자금 4600만 원을 줬다는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동원 씨가 '드루킹'이란 닉네임을 쓰게 된 것은 유명 온라인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와우)'에 나오는 '드루이드(고대 유럽의 마법사)'에서 따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드루킹은 '드루이드의 왕(king)'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 씨는 지난 2010년 7월 지인에게 보낸 트위터 메시지에서 "와우를 안 한 지 십만 년인데 어떤 캐릭터로 하시나요. 저는 사냥꾼과 드루이드(를 합니다). 그러니 드루킹"이라고 발언했다.

같은 달 다른 지인에게 보낸 메시지에서는 "요즘 시장이 지루하니 심심풀이로 게임을 하고 있다. 살타리온의 호드, 이름은 '드루킹'"이라고 했다. 김 씨는 이 '드루킹'이라는 필명으로 인터넷 등에서 유명세를 탔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