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워크숍, '김해안' 선호 울산 패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울산·경남 단체장들이 지난달 '동남권 관문공항에 걸맞은 신공항TF 구성'에 합의한 뒤 신공항 논의를 본격화하는 과정에서 경남도와 부산 관계들만 모여 김해공항 확장안은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견을 모았다. 이 과정에서 울산지역 관계자들은 일절 배제돼 '울산 패싱'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9일 경남 창원시 경남발전연구원에서 경남과 부산시 관계자들이 모여 '공항정책 관련 워크숍'을 열었다. 부산지역 인사로는 박태수 부산시 정책특보, 최치국 부산대 도시연구소 특별연구원, 이은진 부산발전연구원 박사, 박재호(부산 남구) 의원의 김남원 보좌관이 참석했다. 경남 측 인사로는 민홍철(경남 김해갑) 의원, 맹기진 경남 정책특보, 마상열 경남발전연구원 박사, 박재연 인제대 교수가 참석했다. 동남권 관문공항 정책에 관련된 핵심 인사들이다.

부산·경남 관계자만 참석
김해공항 확장안 불가 의견
한 달 전 공동TF 합의 무색

울산 "통보 못 받아" 반발
부·경 "입장 안 정한 울산 탓"


워크숍 참석자들은 김해공항 확장안이 사전 타당성조사나 예비 타당성 조사 단계에서 부실하게 진행됐고 위법적인 요소마저 있어 수용이 불가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크숍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소음, 안전, 확장성 문제에서 김해공항 확장안은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였다"면서 "이 같은 내용을 요약해 부산시장과 경남도지사에게 곧 보고하고 국토교통부에도 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 워크숍에서는 또 향후 신공항 TF에서 민홍철 의원이 단장, 박재호 의원이 부단장을 맡는 방안도 결정됐다"고 전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울산 측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울산시 정책기획관실 관계자는 "(신공항과 관련해)회의를 한 적도 없고, 회의가 열린다는 통보도 받은 적 없다"며 "TF 단장이나 부단장 구성에 관한 일도 들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불과 한 달 전 공동 TF를 구성키로 해 놓고, 신공항 논의를 본격화하는 자리에서 배제되자 불만을 드러낸 것이다.

울산이 배제된 일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 29일 인수위 시절에도 경남과 부산의 공항 정책 관련 인사들만 모여 인사를 나눴다. 부산과 경남은 오는 27일 한 차례 더 워크숍을 가질 계획이지만 이 모임에도 울산 측 관계자의 참석이 확정되지 않았다. '울산 패싱론'이 나오는 이유다.

부산시와 경남도 측은 신공항 건립 문제와 관련, 울산시의 입장이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그러나 울산시가 동남권 신공항 행보에서 부산·경남과 다른 목소리를 내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힘을 얻고 있다. 실제 송철호 울산시장은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 "울산 시민들은 동남권 신공항을 결정할 때 김해공항 확장 선호도가 높았다. 시민 뜻을 존중하는 것이 우선이고 여기에 변화된 입장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울산시 관계자도 "울산시가 '가덕도 신공항 건설 재추진' 공약에 부정적 견해를 피력한 것이 '울산 패싱'에 빌미를 제공했을 것"이라면서 "문제 인식 단계에서부터 함께 고민해야 한다는 부·울·경 TF 합의 정신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진국·권승혁 기자 gsh0905@ 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