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이는 TV인사이드' 1982년 '우범곤 순경 총기난사 사건'…주민 62명 몰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5일 방송되는 KBS2 '속 보이는TV 인사이드'에서는 '미스터리 심리파일' 첫 시간으로 '우순경 총기난사 사건'을 들여다본다.

봄비가 추적추적 내리던 1982년 4월 26일, 100가구 남짓 살고 있는 경남 의령의 작은 산골마을에 난데없는 총성이 울렸다. 저녁 무렵부터 들리기 시작한 총성은 새벽까지 이어졌고 마을은 초토화됐는데. 하룻밤 사이에 주민 62명이 떼죽음을 당한 것! 무자비하게 총기난사를 한 범인은 놀랍게도, 마을의 치안을 담당했던 우범곤 순경이었다. 희대의 살인마로 기록된 우범곤, 그는 왜 이런 비극적인 사건을 일으키게 된 걸까.

당시 언론보도를 통해 밝혀진 참극의 원인은 동거녀와의 싸움 때문이었다. 밤 근무를 위해 낮잠을 자던 우범곤의 가슴에 파리 한 마리가 앉았는데 동거녀 전 씨가 파리를 잡기 위해 우범곤의 가슴을 내리쳤고 잠에서 깬 그가 크게 화를 냈다. 그렇게 말다툼이 폭력으로 이어졌고 화가 풀리지 않은 우범곤은 그길로 근무하던 경찰서로 가, 무기고에서 카빈소총 두 자루와 실탄 180발, 수류탄 7개를 탈취해 광기어린 난동을 부렸다는 것.

무기를 탈취하자마자 경찰서 앞에서 마주친 20대 행인을 살해한 뒤, 곧장 경찰서 바로 옆에 있던 우체국으로 간 우범곤은 전화 교환 업무를 하던 두 명의 교환원을 살해해, 외부와의 연락을 차단시켰다. 이를 두고 동거녀와의 싸움 때문에 욱해서 저지른 범행이 아니라 사전에 계획된 범행으로 보는 시각도 있는데.

<속보인> 제작진이 취재 도중 알게 된 뜻밖의 사실! 당시 생존자 중 한 명인 전병태 할아버지는 우범곤이 우체국의 전화 교환원을 살해한 이유가 따로 있단다. 우범곤이 전 씨와 동거하기 전 짝사랑한 여인이 있었는데 그 여인이 바로 우체국 직원 중 한 명인 박 씨라는 것. 우범곤이 수차례 호감을 표시했으나 박씨는 매번 매몰차게 거절했고, 이에 두고두고 앙심을 품었다는데.

동거녀 전씨를 살해한 것은 물론, 마을 가장 깊숙한 곳에 위치한 박씨 집을 일부러 찾아가 일가를 몰살한 것을 보면, 우범곤이 자신을 무시한다고 생각한 동거녀 전 씨, 우체국 전화 교환원 박 씨와 그 집안사람들에 대한 보복이 범행의 목적이었다는 것! 하지만 그렇다고 하기엔 그녀들과 관계없는 많은 사람들까지 희생된 사건. 그의 이해할 수 없는 행적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수십명을 피살한 뒤, 태연하게 옆 마을 상갓집에 들러 조의금을 내고 술상까지 받았던 우범곤. 그리고 다시 시작된 무차별 총기난사. 네 개의 산간 마을을 돌아다니며 아이건 노인이건, 친분이 있건, 없건 가리지 않고 보이는 대로 총살을 했다. 간첩이 나왔다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른 뒤 놀라 뛰쳐나오는 사람들을 차례대로 살해하는가 하면 불이 켜진 집만을 찾아들어가 총을 난사하기도 했는데, 우범곤의 분노와 광기가 폭발하게 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하룻밤 새 90여명의 사상자를 낸 우범곤의 심리는 오는 7월 5일(목) 저녁 8시 55분 KBS2 '속 보이는TV 인사이드'에서 방송된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