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진흥공사 출범] 한국 해운 재건 원년, 200척 이상 선박 발주 집중 지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해양진흥공사 부산본사 직원들의 근무 모습. 해양진흥공사 제공

"한진해운 파산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해운업이 한국해양진흥공사 출범과 함께 다시 도약할 때다. 해양진흥공사 출범으로 든든한 해운산업의 안전판이 생기고, 해양진흥공사가 마중물이 돼 빠른 시간 안에 우리나라가 글로벌 5대 해운강국으로 발돋움하길 기대한다. 아울러 부산은 해운 관련 정보와 전문가들이 모이는 아시아 해운 허브로 만들어 나가겠다."(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눈앞의 성과에만 집착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해운업의 재건을 통한 해운강국 실현, 그리고 연관된 조선, 조선기자재, 항만산업 등에 해운투자 효과를 확산시켜 (한국해양진흥공사가) 국민 경제의 성장을 견인하고 고용을 창출해 우리 정부의 경제 성과의 한 축이 되도록 하겠다."(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5일 창립 기념 행사

부산 마린시티에 보금자리
영국·싱가포르 지사도 개설

법정 자본금 5조 원

투자·보증 등 금융업무부터
KSP 지원 등 해운정책 수행


'한국 해운산업의 재건을 통한 해양강국 도약'을 책임질 한국해양진흥공사(본사 부산)가 5일 공식 출범하는 데 따른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과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초대 사장의 짧은 소감이다.

해수부는 5일 오전 10시 30분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김영춘 장관, 오거돈 부산시장, 부산지역 국회의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문창용 자산관리공사 사장, 이윤재 선주협회장, 우예종 부산항만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해양진흥공사 창립 기념 행사를 갖는다.

정부가 위기에 빠진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방안'을 공식 발표한지 11개월 만에 해양진흥공사가 본격 출범하는 것이다.

지난 2일 해양수산부 장관실에서 김영춘 장관이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해수부 제공
해운업 종합지원-안전판 역할

한국해양진흥공사 출범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로, 김영춘 해수산부 장관의 최우선 역점사업이다.

김영춘 장관은 지난해 12월 29일 '한국해양진흥공사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직후 "2018년을 한국해운 재건의 원년으로 삼아 공사 설립 준비를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며, 이를 통해 한국해운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해양진흥공사에 대한 김 장관의 애정은 각별하다.

김 장관은 지난달 21일 경남 통영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고민이 뭐냐는 질문에 "어떻게 하면 해양진흥공사 출범 이후에 우리 해운재건을 성공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을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취임 1주년을 맞는 소회를 묻는 질문에도 "역시 해양진흥공사 설립이 가장 어려웠다. 7월 초 설립하니까 그게 가장 큰 성과이고 보람"이라고 답했다.

새롭게 출범하는 해양진흥공사의 법정 자본금은 5조 원이다. 출범 초기 납입 자본금은 3조 1000억 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3조 1000억 원을 보면 정부가 이미 2018년 예산에 반영한 현금 1300억 원을 포함해 총 1조 5500억 원을 출자할 계획이며, 공사에 통합되는 ㈜한국해양보증보험, ㈜한국선박해양의 기존 자본금이 약 1조 5500억 원으로 평가된다.

해양진흥공사 조직은 크게 혁신경영본부, 해양투자본부, 해양보증본부 3개로 구성된다.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 내 아이파크(IPARK) C-1동 7층에 위치한 부산본사 외에 서울사무소와 영국 런던과 싱가포르에 지사도 개설된다. 공사의 조직 정원은 101명(현원은 81명)이며, 올 하반기에 추가 채용 등을 통해 인력을 확충할 계획이다.

해양진흥공사는 선박 터미널에 대한 투자·보증 등의 금융업무뿐만 아니라 해운거래 관리·지원, 친환경선박 대체 지원, 국가필수해운제도, 한국해운연합(KSP) 지원 등 해운정책 지원과 각종 정부 위탁사업 수행을 망라하는 종합적인 지원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공사 출범 초기에는 무엇보다 지난 4월 5일 해수부가 발표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제시된 선사의 선박확충 지원을 차질 없이 수행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전망이다. 해수부는 5개년 계획에서 2020년까지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20척을 포함한 총 200척 이상의 선박 신조(新造)발주 지원계획을 밝혔으며, 신설되는 해양진흥공사와 기존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의 선박신조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선박발주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지난 4~5월에 전체 선사를 대상으로 신조선박 발주 수요조사와 S&LB(선박매입 후 재용선) 공모를 통해 전체 19개 선사 56척(컨테이너 24척, 벌크 17척 등)의 신조 수요와 11개 선사 18척(컨테이너 4척, 벌크 3척 등)의 S&LB 수요를 제출받은 바 있다.

공사는 출범 전에 이미 제출된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진행 중인 선사와의 금융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실제 금융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공사는 현재 제출된 수요 외에 올 하반기에도 선사를 대상으로 한 수요 조사 및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주기적인 대응을 통해 선사에 대한 금융지원 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는 해운거래에 대한 정보제공, 리스크 관리, 투자 컨설팅 등을 확대해 해운산업에 대한 거시적 안전판으로서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 2일 해양수산부 장관실에서 김영춘 장관이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해수부 제공
■착실한 준비로 즉시 업무 개시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해양진흥공사에 대해 해운업계가 거는 기대는 매우 크다.

특히 변동성이 크고 대규모 자금 확보가 필요한 해운산업 특성에 맞춰 기존 금융기관보다 폭넓고 다양한 금융지원이 이뤄지고 해운선사의 경쟁력도 빠른 시일 내에 개선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해양진흥공사 출범을 착실히 준비해왔다.

지난해 2월 1일 세계 7위의 최대 국적선사 한진해운이 최종 파산하고, 전체 해운 매출액이 10조 원 이상 줄어드는 등 해운산업의 위기가 심화되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대선에서 '해운산업을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공사 설립'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에 새 정부는 국정과제(80번)에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을 명시하고, 즉시 정부 내 공사 설립 TF(기재부·해수부·금융위·산업부)를 구성해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 방안 마련과 함께 관련법 제정을 준비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법'은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산업 재건에 대한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지난해 말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올해 1월 16일 법안이 공포됐다. 이후 해양수산부는 내부 TF 조직인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추진단'을 본격 가동해 공사 설립 작업을 준비했으며, 올해 2월 5일 해양수산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공사 설립위원회를 구성해 공사 설립에 관한 세부사항을 조율·확정했다.

설립위원회는 총 10차례에 걸친 회의를 통해 공사 정관, 내부 규정, 사업계획, 조직·인력 및 임직원 채용 등 실무적인 사항을 꼼꼼히 심의·의결했고, 7월 2일 황호선 초대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선임과 함께 법상 정해진 설립 업무를 모두 마무리지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