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미래 논의 한창] 與 초선 많고, 野 의원 없고… 시의회 어떻게 꾸리나 '고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이 20~21일 경주 보문 일성콘도에서 개최한 광역의원 당선자 워크숍에서 참석자들이 마지막 일정을 마치고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47명의 재적의원 중 45명을 새누리당(자유한국당의 전신)이 차지하면서 시작했던 제7대 부산시의회와 달리 41명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로 시작하는 제8대 부산시의회의 미래상을 놓고 내부 논쟁이 한창이다.

민주당 시의원 당선인들은 20~21일 이틀간 경주에서 가진 워크숍에서 새로운 의회상 정립에 대해 논의했다. 당선인들은 제8대 시의회가 초선이 너무 많다는 점을 우려하고 이를 보완하는데 논의를 집중했다.

민주, 초선의원 교육 등 계획
한국, 상임위 배정 놓고 걱정


부산시와 시교육청의 조직 및 예산에 대한 시급한 파악과 함께 공직자 윤리교육 등을 통해 기본적인 자질에 대해서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는 방침이 세워졌다. 워크숍에서는 지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열린우리당 초선의원들이 국회로 대거 진출했지만 결국 국정의 주도권을 뺏긴 상황이 거론돼, 당시 상황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또한 여당 시장의 '안정적인 시정 운영'도 중요하지만 야당의 의석이 절대 부족한 상황에서 '견제와 감시'라는 시의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이를 위해 소속 상임위 결정에 전문성과 경력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고 내달 11일로 예정된 상임위 결정때 이에 대한 준비상황을 철저하게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의장단 선출과 관련해서는 교섭단체 대표를 비롯한 총7명의 선관위원을 선정하고 오는 25일 의원총회를 통해 선출절차를 완성하기로 했다. 앞서 교섭단체 대표는 7월말까지 정종민(비례대표) 의원이 맡기로 했다.

원 구성에 있어 한국당과 적극적으로 함께 해야 한다는데도 의견을 모았다. 비록 6석이지만 한국당이 받은 약 40%의 시민들의 지지를 인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다수였다.

이와함께 민주당 초선의원 16명은 공부하는 모임을 결성하고 매월 1~2회 전문가들을 초빙해 업무파악 및 향후 의정활동에 조언을 듣기로 했다.

한국당 소속 당선인들도 21일 모임을 갖고 상임위 배정 등 야당으로서 임하는 의정활동에 대해 논의했다.

일단 한국당 당선인들은 개원 초반 의정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라도 당분간 직업이나 당직 등보다 의정활동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상임위 배정도 고민이다. 현재 시의회 내 6개 상임위에서 한 곳이라도 빠지면 해당 상임위와 관련된 현안에서 소외된다. 따라서 상임위별로 각 한 명씩 배치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하지만 이 역시 전문성이나 경력 등의 변수가 있어 절대적으로 부족한 의원 숫자가 아쉬운 상황이다.

또 재선의원이 3명인 상황에서 의장단에 한 명이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제는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모두 의원들의 투표로 결정된다는 점에서 민주당의 정책적인 배려가 없이는 의장단이나 상임위원장단에 진출할 수 없다. 이에 따라 민주당 측과 이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서준녕·김 형 기자 jumpjump@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