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신항 LNG 벙커링 시스템 구축 '시동'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선박 연료 황함유 허용량을 3%에서 0.5%로 급격히 낮춘 국제해사기구의 강력한 규제가 불과 1년 반 앞으로 다가왔다. 최적의 청정연료로 주목받는 액화천연가스를 공급할 부산항 벙커링 시스템 구축 작업도 서서히 속도를 내고 있다.

부산항만공사(BPA)는 이달 중순 '부산항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 체계 구축 및 활성화 협약'을 한국가스공사와 맺는다고 6일 밝혔다.

BPA, 가스공사와 협약 예정
보관·수송·벙커링 공동 용역

벙커링 기지 위치도 주목점
연도 등 4곳 타당성 곧 발표

BPA는 섭씨 영하 160도 이하 극저온을 유지해야 하는 LNG 보관, 수송, 벙커링 방법을 연구하는 용역을 가스공사와 함께 시행하고, 통영 LNG기지에서 부산항에 LNG를 공급하는 최적의 방안도 찾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연간 LNG 수요가 100만t 이상 돼야 육상 공급 기지 구축에 경제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MO)의 황함량 규제가 2020년 1월부터 시행되더라도 일정 수요가 확보될 때까지는 육상 벙커링기지보다 해상 부유식 벙커링 시스템이나 선박(ship to ship) 벙커링이 경제적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하지만 이런 벙커링 방식에 대한 기술이 완벽하게 검증되지 않은 상태다. 현재까지는 트럭으로 부두까지 LNG를 수송한 뒤 선박에 벙커링하는 방식(truck to ship)이 대부분이다. BPA와 가스공사는 LNG 수요에 맞춘 단계별 벙커링 시스템 구축 방안 마련과 기술 연구용역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2015년 1월 공식 거론됐다 3년 넘게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는 부산항 신항 벙커링 기지 입지 윤곽도 이달 중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가 지난해 청운대 김학소 교수팀에 의뢰한 '국내 주요 항만 LNG 공급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수립' 용역 최종 보고서가 이달 제출되는 것이다.

보고서에는 2015년 한 업체가 제안했던 호남도, BPA가 제안한 남컨테이너부두 배후부지 외에 서컨테이너부두 아래 연도와 남쪽 해경정비창 예정 부지 등 4곳에 대한 시뮬레이션 운항 결과도 담긴다. 각 후보지별 입지 타당성과 보완점이 담길 전망이다.

해수부는 이 결과를 토대로 BPA, 터미널 운영사, 부산시, 경남도 등과 협의하고 공론화를 거친 뒤 최종 입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항만업계에서는 LNG 벙커링 기지를 가까이 두고 싶어하지 않는 분위기도 있다. 기지를 수시로 드나드는 선박과 거대한 LNG저장고 때문에 통항 안전성에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어쩔 수 없이 항내 선박 운항 속도가 낮아져 터미널 운영의 정시성 확보가 어려워진다는 얘기다. 향후 입지 확정 단계에서 이런 논란이 어떻게 수렴될지 주목된다.

한편 영국 로이드선급은 2025년 세계 LNG 벙커링 수요가 2020만t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최근 동향분석 보고서를 통해 해운 선진국들이 발빠르게 LNG 벙커링 시장 선점 경쟁에 나서고 있는 만큼 부산항도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