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사용 선박 증가 연료 주입 기술 개발 박차…해수부 부산서 착수보고식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LNG 벙커링 바지(barge)' 개념도. 해양수산부 제공

정부가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도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내 LNG 벙커링 산업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LNG 벙커링 핵심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해수부는 23일 오후 1시 부산 크라운하버호텔에서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인 'LNG 벙커링 핵심기술 개발 및 체계구축 사업' 착수보고회를 연다고 22일 밝혔다. '벙커링'은 선박에 벙커C유나 LNG 연료를 주입하는 행위를 말한다.

'LNG 벙커링 핵심기술 개발 및 체계구축 사업'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이 참여해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진행된다. 올해는 31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 사업은 날로 증가하는 연안 LNG 벙커링 수요에 맞춰 바지(barge) 형태의 해상 LNG 벙커링 설비를 개발·실증하는 '국내 연안에 맞는 LNG 벙커링 시스템 개발 및 실증'과 함께, 자유 공모를 통해 중소기업의 LNG 벙커링 핵심 기자재에 대한 개발 및 국산화 지원, LNG 벙커링 기자재에 대한 시험평가 체계를 구축하는 'LNG 벙커링 핵심기자재 개발 및 시험평가 체계 구축' 등 2가지 세부사업(2018년 기준)으로 진행된다.

송명달 해수부 해양정책과장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SOx) 함유 기준을 강화하기로 해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연료인 LNG를 쓰는 선박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LNG는 벙커C유와 달리 극저온 상태를 유지하며 연료를 공급해야 해 새로운 시설과 기술이 필요하다"고 연구 취지를 설명했다.

송현수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