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 D-1] 내달 중순 한·미 정상회담… 북·미 만남 앞서 '보폭 맞추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남북 정상회담에 이은 북·미 정상회담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책의 중대한 전기로 만들기 위한 한·미 간 '보폭 맞추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 달 중순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5일 기자들과 만나 "한·미 정상회담은 다음 달 중순쯤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최종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대략 그 정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과 5월 말 또는 6월 초 싱가포르나 몽골 등 제3의 지역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 사이에 한·미 정상회담을 하는 방안을 미국 측과 협의해왔다.

文, 남북 정상회담 직후
트럼프와 통화, 내용 공유

이후 내달 워싱턴 방문해
회담 결과 구체화 방안 논의

한반도 평화 정착 위해선
여느 때보다 한·미 공조 중요

24일 정의용 '방미' 같은 맥락
일부 '한·미 이견 발생' 관측도

한·미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한반도 비핵화 로드맵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등에 대해 높은 수준의 합의에 이르면 북·미 회담에서 이를 현실화하기 위한 두 정상 간의 긴밀한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 "종전 선언은 남북만의 대화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남·북·미 3자 합의가 이뤄져야 성공할 수 있다"며 "그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미국과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남북 정상이 이번에 평화 정착과 관련한 파격적인 합의를 이뤄낸다고 해도 이 역시 북·미 정상 간 비핵화와 체제 보장에 대한 논의가 진전되지 않고는 이행 동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는 인식을 명확히 드러낸 것이다.

이와 관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남북 정상회담을 사흘 앞둔 24일 미국 워싱턴DC를 전격 방문, 카운터파트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난 것으로 나타났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두 사람은 남북 정상회담 준비 상황, 특히 한반도 비핵화 목표 달성을 위한 양국 간 긴밀한 공조 방안에 대해 의견 조율을 마쳤고 정상회담 후 상황에 대해서도 협의했다"면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 직후 통화를 하고 회담 결과를 공유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진행 상황이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남북 간 협의 내용을 놓고 한·미가 긴밀하게 공조하기 위해 정 실장이 방미한 것"이라며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이 모두 성공해야 한다는 대통령의 뜻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수전 손턴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대행이 최근 방한해 외교라인 간에 상당한 조율이 이뤄졌음에도 정 실장이 급히 방미한 데 대해 남북 간 사전에 조율된 합의 내용과 관련해 미국이 이견을 표시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이는 비핵화와 평화체제 등 정상회담 의제를 놓고 남북 간에는 상당 부분 조율이 이뤄진 것이라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이와 함께 북한이 지난달 20일 노동당 전원위원회에서 핵·경제 병진 대신 경제건설 집중 노선을 선언한 만큼 남북 정상회담에서도 경제 문제가 논의되지 않겠느냐는 일각의 관측에 이 관계자는 "북한의 발표가 경제에 방점이 찍혔지만, 남북 정상회담에서는 경제 문제가 별도로 의제화하지는 않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