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조선·해운 대격변'을 호기로 바꿀 대책 서둘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제해사기구(IMO)가 처음으로 설정한 온실가스 저감 목표는 조선·해운 업계에 대격변을 예고하고 있다. 전체 선박의 연간 온실가스 총배출량을 2050년까지 50% 이상 감축하려면 해운업계는 기존의 노후선을 폐선시키고, 고가의 새 배를 발주하고, 연료비 상승까지 감당해야 하는 삼중고가 예상되기에 우려스럽다. 반면에 위기에 빠진 조선업과 조선기자재 업계에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기에 지금부터라도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불과 2년 뒤인 2020년부터 바이오 연료와 재생 가능 연료 사용이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역시 이때부터 선주도 신규 선박 발주 시 비화석연료로 전환을 고려할 것이라니 먼 미래가 아니라 '발등의 불'인 셈이다. 화석 연료 사용을 줄이기 위해 배를 가볍게 하는 기술은 우리가 세계적인 수준이라 조선기자재업계는 이번 조치를 크게 반기고 있다고 한다. 문제는 단기적으로는 LNG, 장기적으로는 수소전지로 가야 하는데 관련 원천 기술 개발에 나선 국내 업체가 아직 한 곳도 없다는 점이다. 업체 입장에서는 LNG가 눈앞의 대세인 현실에서 수소 기술 개발까지 병행하려니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수소를 선박 추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게 되면 선박 설계와 건조의 패러다임이 바뀌어 조선과 해양산업이 새롭게 부흥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한다. '친환경 선박'이라는 시장이 열린 지금 관련 기술을 서둘러 개발해 새롭게 등장한 거대 시장을 우리가 차지해야 한다. 일본은 이미 지난해 12월 세계 최초로 수소 기본전략을 수립하고 2020년 수소운반선 운항을 목표로 한발 앞서 나가는 중이다. '수소'라고 하는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국가적 시책으로 전개해 나가는 일본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부산시는 때맞춰 최근 '수소 선박 추진단'을 발족시켰다. 해양수산부도 대책 마련에 나서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뛰어들었다. 기술 개발이 더 늦어지면 따라잡기가 어렵다. 온실가스 감축 기술 개발에 대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부산시의 전략산업 선정 등 집중 육성 방안 마련이 필요한 때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