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새 책] 병서, 조선을 말하다 外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병서, 조선을 말하다

군대와 군사에 관한 책인 병서(兵書)는 전쟁과 반란 등 굵직한 사회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책은 조선시대 주요 병서를 소개하고, 병서에 반영된 조선의 모습을 생생하게 읽어낸다. 군대의 조직과 전술, 군사들이 사용한 무기, 조선에 영향을 미친 주변국들의 변화까지 폭넓게 조망한다. 최형국 지음/인물과사상사/360쪽/1만 6000원.

■가족의 역사

"우리에게 가족이란 어떤 존재이며 왜 우리는 그 속에 속하려 하는가?"라는 화두를 중심으로 가족의 역사를 다루고 동시에 가족의 진화를 얘기하는 책이다. 구석기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도 사진 도표 연표 등의 광범위한 사료를 활용해 알기 쉽고 흥미롭게 정리해놓았다. 매리 조 매이너스, 앤 월트너 지음/윤영미 옮김/다른세상/216쪽//1만 3000원.

■중국사 인물 열전

5000년의 유장한 시간을 자랑하는 중국사를 인물 열전(列傳)이라는 형태로 풀어낸다. 최초로 통일제국을 세운 진시황부터 현실정치에서 등용되지 못해 '상갓집 개' 신세였던 공자, 괴로움에 못 이겨 자신의 얼굴 가죽을 뜯고 죽은 타이완의 개척자 정성공 등 79명의 인물 얘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소준섭 지음/현대지성/496쪽/1만 8000원.

■선진국의 탄생

선진국 진입을 위해 국가 역량의 총동원 체제를 구축한 '선진국 담론'은 박정희 시대 이래 한국사회를 지배한 인식 틀이었다. 선진국 담론은 언제, 어떻게 생성됐으며 정치·사회적 역할은 무엇인가를 따져본다. 이를 토대로 한국에서 지배적으로 나타난 서구중심주의·발전주의적 세계관의 계보를 추적한다. 김종태 지음/돌베개/330쪽/1만 7000원.

■대한민국에서 범죄피해자가 되지 않는법

현실 속에서 여성들이 범죄의 위협에 두려워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범죄의 표적이 되지 않기 위한 예방과 대처법을 담은 책이다. 집 안에서든, 집 밖에서든, 우리를 둘러싼 모든 공간에 숨어 있는 범죄의 유형과 나날이 진화화고 있는 범죄자의 행동패턴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배상훈 지음/스노우폭스북스/276쪽/1만 5000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