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새 책] 아무도 미워하지 않는 개의 죽음外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아무도 미워하지 않는 개의 죽음

유기견 문제를 통해 동물권, 그리고 인간과 동물의 관계에 대해 파헤친 르포. 번식장, 경매장, 보호소, 개 농장, 도살장을 취재하고 그 과정에서 만난 번식업자, 유기동물 보호소 운영자, 육견업자 등 다양한 사람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 개 산업의 실태를 그려낸다. 하재영 지음/창비/316쪽/1만 5000원.

■호통판사 천종호의 변명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천착해 온 저자가 '소년법은 폐지되어야 하는가', '학교폭력의 해법은 무엇인가', '청소년범죄, 엄벌주의만이 최선인가?', '법이 곧 정의인가'와 같은 풀기 어려운 우리 사회의 난제에 차분히 답하면서 인간적인 법과 정의에 대해 얘기한다. 천종호 지음/우리학교/272쪽/1만 5000원.

■나는 간호사, 사람입니다

외과중환자실 간호사 21년, 전국을 울린 '간호사 편지'의 주인공인 저자가 고백하는 아름답고도 슬픈 이 땅의 간호사들 이야기다. "간호사가 포기하고 주저앉으면 환자들도 같이 주저앉았다. 간호사에게도 애정 어린 관심과 돌봄이 절실하다는 사실을, 나는 그렇게 깨달았다"는 고백이 와닿는다. 김현아 지음/쌤앤파커스/288쪽/1만 4000원.

■독일 대통령 요아힘 가우크 회고록

동서독 화합과 통일의 상징인 저자가 시골 목사에서 최초의 동독 출신 대통령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회고록이다. 부제 '동독의 민주화와 통일 운동을 증언하다'에서 알 수 있듯이 동독의 민주화를 이끈 가우크의 증언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인 한국에 깊이 있는 메시지를 전한다. 요아힘 가우크 지음/손규태 옮김/한울/376쪽/3만 4000원.

■인류사를 바꾼 위대한 과학

만유인력 법칙을 발견하면서 탄생한 근대적 세계관, 원자 구조의 규명에서 비롯된 현대 기술 문명, 상대성 이론이 초래한 새로운 시공간 개념, 빅뱅 이론으로 예측하는 만물의 기원과 끝, 유전 법칙으로 풀린 생명의 비밀 등 인류사를 바꾼 위대한 과학 이야기. 아널드 R. 브로디 외 지음/김은영 옮김/글담출판/512쪽/2만 3000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