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콩고 '일상이 된 內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장기 내전으로 쑥대밭이 된 민주콩고의 어린이 모습. 콩고에는 내전으로 인해 집을 잃은 난민도 450만여 명에 달한다. 로이터연합뉴스

"저는 한낱 보병이었기 때문에 우리가 왜 싸우는지 몰라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전쟁이 끝날 것 같지는 않아요. 아마 더 나빠지겠죠."

콩고민주공화국(이하 민주콩고) 반군 출신의 22살 청년 저스틴 카피투는 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식량 부족 770만 명 굶주려
집 잃은 난민도 450만 넘어
콜레라 창궐 최악 상황 우려


카피투는 현재 민주콩고 동부 마시시 지역의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고 있다. 전쟁터에서 총상을 당해 오른팔을 잃고 장기가 손상됐다. 그는 동료들에게 버림받았다.

소화할 수 있는 영양분의 20%도 흡수하지 못하는 그의 몸무게는 불과 30㎏. 그가 살 수 있는 시간은 몇 개월도 채 남지 않았지만, 의사는 이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카피투와 같은 안타까운 사연은 국토 곳곳에서 산발적 내전이 끊이지 않는 민주콩고에서 어느새 일상이 됐다.

서유럽 전체를 합친 것에 맞먹는 큰 국토 면적과 코발트 등 풍부한 자원을 자랑하는 민주콩고에서는 오랜 기간 내전이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 3월 유엔 집계 결과, 인도주의적 지원이 필요한 인구가 1300만여 명으로 지난해의 배로 늘었고, 식량 부족에 시달리는 사람도 770만 명으로 30% 증가했다.

집을 잃은 난민도 450만여 명에 달해 20여년 만에 최대를 기록했고, 설상가상으로 콜레라까지 창궐했다. 일각에서는 50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1997~2003년 내전과 같은 상황이 재현될 수도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국경없는의사회 등 극소수 구호단체만이 남아 지원 활동을 하고 있으며, 내전은 더 악화하는 추세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