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징용 노동자상, 일제동원역사관에 세워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가 3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을 보장해 달라고 부산시에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경현 기자 view@

부산 시민사회단체가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을 다음 달 1일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하겠다고 예고하자 부산시가 이를 불허하고 대체 설치 부지로 남구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을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2016년 12월 소녀상 설치 때처럼 대규모 충돌 발생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日영사관 앞 설치 불허 의사
시민단체 "철회 못 한다"
제2 '소녀상 사태' 재연 우려

부산시는 노동자상 설치를 추진하는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이하 부산운동본부)와 3일 면담을 하고 "강제징용노동자상은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설치하는게 맞아 보이며 역사관에 설치할 경우 전폭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가 영사관 앞 강제징용노동자상 설치를 불허하는 취지의 발언을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부산운동본부 측은 "일본영사관 앞 설치를 철회할 생각이 없다"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시가 일본영사관 앞 강제징용노동자상 설치에 반대 의사를 공식적으로 표시하면서,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노동자상 설치는 '초긴장 국면'에 접어들었다. 지난 2월 외교부 고위 관계자는 노동자상 설치 동향과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부산시와 동구청을 찾았다. 전국에 4개의 노동자상이 있으나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되는 것은 처음인 만큼 향후 외교 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부산시는 이 자리에서 외교부와 입장을 같이한다는 의사를 표시했고 동구청은 "지자체 차원에서 국민감정이 앞서는 노동자상 설치를 제어하기는 어렵고 정부 차원에서 한·일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외교부에 의사를 전달했다.

영사관 앞 노동자상 설치 불허 기류가 형성되면서 부산운동본부는 부산시를 압박하고 나섰다. 부산운동본부는 시가 노동자상을 불법 적치물로 간주하고 철거하려 할 경우 민주노총 중심의 5000여 조합원을 동원해 노동자상을 사수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운동본부는 시에 공문을 보내 노동자상 설치 허가 여부에 대한 회신을 오는 10일까지 달라고 요청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